성경연구

제133 성경맥잡기학교(신약) - 요한계시록

관리자 0 82 06.02 20:25
제133 성경맥잡기학교(신약) -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은 사도 요한이 유배 중에 밧모섬에서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계시이며 예언이다. 성경과 신약의 마지막 책으로 주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향하여 다루고 있다.
계시록은 서언(1:1-3), 네가 본 것(1:4-20), 지금 있는 일(2-3장), 장차 될 일(4-22장)로 나누어진다.

2. 계시록은 세상의 역사가 하나님의 절대주권 아래 있음을 강조한다. 악한 세력(당시 로마)이 아무리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한다 해도 그것은 하나님의 허용하신 ‘잠깐’일 뿐이다. 그들을 기다리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심판과 재앙이다. 마지막 날에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자에게 새하늘과 새땅의 복이 주어진다.

3. 로마는 황제 숭배를 거부하는 교회를 가혹하게 핍박했다. 영원할 것 같은 로마제국이 성도의 믿음을 흔들었으나, 로마(바벨론으로 상징)는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이다. 세상의 강력한 권세가 교회를 공격할지라도 최후 승리는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 있다. 교회는 이런 사실을 믿고 현재의 고난을 이기고 최후 영광을 소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4. 서언(1:1-3): 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예수님을 중심으로 일고 해석해야 한다. 이는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이며 예언이다.

5. 네가 본 것(1:4-20) : 계시의 근원이신 삼위 하나님과 중심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밧모섬에 유배라는 고난 중에 있는 요한은 소아시아 일곱교회(촛대, *사자인 일곱별)에 편지를 보낸다.

6. 지금 있는 일(2-3장) :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는 당시에 고난당하던 실제 교회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교회의 모습이다. 주님은 그들을 선택하시고 진단하시고 책망이나 칭찬도 하신다.

7. 장차 될 일(4-22장)

 1) 하늘의 예배와 어린양(4-5장) : 하늘의 열린 문으로 올라간 요한은 천상의 예배와 어린 양을 본다. 하나님과 어린 양을 찬양하며 일곱 인이 봉해져 있고, 어린 양만이 이를 뗄 수 있다.
 2) 일곱 인 재앙(6:1-8:6) : 환난이 시작되어 인이 떼일 때마다 재앙이 쏟아진다(6장). 재앙 중에도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신다(7장).
 3) 일곱 나팔 재앙(8:7-14:20) : 하나님의 주권으로 땅, 바다, 물, 천체에 재앙이 임한다. 12-14장은 교회가 감당해야 할 영적 전투를 다룬다
 4) 일곱 대접 재앙(15-16장): 더 무서운 재앙으로 악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하지만 핍박을 인내로 이긴 성도는 어린양을 노래하는 천상 예배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5) 심판과 재림(17-20장) : 바벨론(로마)이 멸망하고 짐승과 거짓 선지자과 용이 심판을 받는다. 허다한 무리의 찬양 속에 어린양의 혼인잔치가 거행되고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여 짐승에 대해 최후 심판을 한다.
 6) 새하늘과 새땅, 거룩한 새 예루살렘성(21-22장) : 회복된 하나님 나라인 새하늘과 새땅이 주어지고, 존귀한 교회인 새예루살렘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8. 계시록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알리면서, 깨달은 말씀을 실천하도록 촉구한다. 우리에게 복을 약속한다. 첫 장과 마지막 장에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1:3, 22:7)고 말씀한다.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 주어지는 진정한 복은 주님을 뵙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된 성도는 이렇게 기도한다.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마라나타!“ (22:20).

찬송/ ♪235장(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  ♪104장(곧 오소서 임마누엘♪

적용/

 1)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신부된 교회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서로 나누어보자.

 2) 주님이 오시면 나는 어떤 칭찬을 듣고, 어떤 문제점을 개선하라고 말씀하실 것 같은가? (2-3장 참조)

 3)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기도하며 주님 맞을 준비를 잘 하고 있는가?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32 명
  • 오늘 방문자 474 명
  • 어제 방문자 496 명
  • 최대 방문자 1,008 명
  • 전체 방문자 512,369 명
  • 전체 게시물 2,010 개
  • 전체 회원수 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