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22

관리자 0 2,782 2021.01.10 09:49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22

제122 신약맥잡기학교  고린도후서 1장

  고린도후서는 1) 사도 바울에 대한 오해에 대해 사도직의 정당성을 변호한다(4-6장, 10-13장). 2) 환난 당하는 성도를 위로하시고 승리케 하시는 예수님을 소개한다(1-3장) 3)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구제헌금의 필요성을 강조한다(8-9장).

1. 고난 중에 위로하시는 하나님(1-7)
 * 위로는 쉬운 일이 아니다.

 1) 우리는 고난을 당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모든 환난 중 우리를 위로하신다(3-4). 참 위로는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넘치는 고난, 넘치는 위로(5)

 2) 이 위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자만이 진정으로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다. 믿음과 여유와 열린 마음이 있어야 한다. 주님이 상처받고 넘어지고 약해지고 쓰러진 우리가 힘을 얻고 다시 일어나도록 해주신다. 오뚜기를 보라. 잠 24:16, 칠전팔기의 신앙

 3) 이 위로를 받고 나면 남을 위로할 수 있다(4). 예) 십 년 동안에 수술 열두 번 했고, 죽었다가 살아난 사람 -병원에서 환자 위로함. 부도 났을 때 자살하려 했다가 재기한 사람-부도 만난 사람 위로. 욥의 위로(23:10)

 4) 위로의 궁극적 효과(6) : 위로받고 위로하고 또 위로받고 위로하면 모든 고난을 넉넉히 견딜 수 있게 된다.
  *헨리 롱펠로의 삶. 늙은 사과나무로부터 받은 위로.

 내가 만나는 고난을 거부하지도 사양하지도 말고 잘 받자. 위로자의 자격증 받는 훈련으로 삼자.

2. 하나님만을 의지하라(8-11)

 1) 우리의 환난을 알라.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사형 선고를 받았다(8-9).
 
 2)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11).
 
 * 환난의 유익 두 가지
  1) 가치관 변화(새 가치관): 자기를 의지하지 않게 됨. 자기 신뢰를 버림. 물질, 건강, 지식, 학식, 경험도 상대화하라.
2) 하나님만 의지하라. 하나님만이 우리의 소망. 과거에 건지셨고, 앞으로도 건지실 것이고, 또 건지실 것을 소망함(10)

3. 우리는 서로의 자랑이다(12-14).

4. 아멘 신앙(15-24), 아멘이신 예수(계3:14)

 사회학자 커밍엄, 성공의 비결 4 가지
 1) 지능(IQ)        2) 지식          3) 기술          4) 태도(자세)-93% 

 *믿음은 하나님 앞에서의 바른 자세(태도)이다.
  1) 불신, 의심의 자세를 버리라. 2) 억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  3) 멋도 모르고, 막연히 의지하는 태도도 좋은 것이 아니다. 4) 가장 좋은 일은 기쁨과 감사함으로 순종하는 것. 하나님의 뜻에 아멘하는 신앙.
 * 예수님의 사례 : 하나님 앞에서 ‘예’만 하셨다. 겟세마네 동산에서도 ‘아버지 뜻대로’(예) 되기를 원하셨다. 세상의 비난, 많은 오해받으심.
 * 하나님의 약속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얼마든지 ‘예’가 된다(20). 이 약속은 반드시 성취되므로,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예 또는 아멘으로 응답하여 하나님께 영광돌릴 수 있다. 이를 믿고 잘 버티는 것이 신앙생활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시 앞, 십자가 앞, 하나님의 뜻 앞, 하나님의 사역 앞, 내게 주신 현실 앞에서 아멘 할 수 있어야 한다.
  갈 6:9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서두르지 말고 포기하지 말라. 하나님의 때가 이르면 거두리라.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와 사랑과 인도하심 속에서 결코 포기하지 말라. 하루하루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커가기로 작정하라. 누가 뭐래도 포기하지 않기로 작정하자. 반석같은 믿음 위에 굳게 서서 힘차게 전진해 나가자.
 22절 : 보증으로 성령을 주셨다. 성령이 우리에게 용기를 주신다. 그래서 아멘하게 한다.
온 몸과 온 마음과 온 정성을 다해 기쁨과 감사로 아멘하고 결단하자. 어떤 문제나 어떤 상황 속에서도 아멘 하며 나아가자. 내 몫의 태인 십자가에 대해서도 아멘하자(찬송가 #339). 전적으로 수용하고 전적으로 연단받으며 전적으로 위탁하고 신앙생활하자. 충만한 은혜와 감사로 아멘하며 사는 것이 참 신앙인이다.
 
찬송/ 347장(허락하신 새 땅에) #339(내 주님 지신 십자가)

적용/ 1. 현재 당하는 고난은 무엇이며 주님이 주시는 위로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2. 지금 지나는 어려움 속에서 하나님이 끝까지 붙들고 나아가게 하는 약속은 무엇인가? 아멘 신앙으로 마지막까지 주님을 바라보며 사역을 잘 감당하고 있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