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16

관리자 0 2,756 2020.11.30 22:32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16

제116 고린도전후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11(고전 10:14-33) 

무엇을 위해 사는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Soli Deo Gloria!

1. 영적 우상을 피하라!(14-22)

 1) 신비주의를 피하라
  기독교는 신비로운 것이다. 성찬의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고,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하는 것이다(16). 그리스도의 몸인 한 떡에 같이 참여함으로, 성도들은 한 몸을 이루는 것이다(17). 제물을 먹음으로 제단에 참여하는 것이다(18). 이들은 참으로 신비한 것이다.
  하지만, 성경 읽기와 설교 듣기와 찬양 생활, 기도 생활을 중심으로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신비주의, 신비체험을 강조하는 사상은 우상이다. 신사도 운동과 신비주의 교회를 주의하라. 
 
 2) 이성주의를 피하라 : 모든 것을 비판적으로 본다. 성경, 설교, 생활.
  '이성 없이는 하나님이 없다."(모 대학교 벽보) - 큰 우상. 이성주의는 똑똑한 척하는 것을 말한다. 성경을 비판하고 설교를 비판한다. 의심한다. 생활은 좋지 않다.
  성경과 설교는 적극적으로 맛있게 받아들이라. 수용적인 자세가 제일 복되다. 옥토 같은 마음을 가지라. 건강한 사람은 감사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잘 먹는다. 이런 사람하고 함께 식사하고 싶어 한다. 영적으로 우리 모두 건강한 사람, 균형을 이루고 사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 
 3) 감성주의를 피하라
  영적 체험, 엑스터시를 좋아한다. 잘못하여 귀신과 교제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20). 오락이나 감성적인 것을 최고로 삼는다. 감성주의자는 찬양할 때는 신나게 찬양하나, 설교를 듣는 시간에는 존다. 하나님의 집이 편안해서 잘 수도 있으나, 깨어서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2.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라(23-33)

 1) 남에게 덕을 끼치도록 하라(23-30) :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나 남의 유익을 위하도록 하라. 걸림돌이 되지 말고 디딤돌이 되도록 하라(32). 또 양심을 위하여 하라.
  * 세르반테스가 <돈키호테>로 유명하게 된 이유
 2)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31)
 3) 이웃을 구원하도록 하라(33) : 성도의 삶의 최대 목적은 이웃의 영혼을 구원하는 데 있다. 

찬송/ 찬457(구510) 겟세마네 동산의

적용/
1. 지금 나는 신앙생활을 건강하게 하고 있는가?

2. 오직 이웃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