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14

관리자 0 2,692 2020.11.15 10:48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14

제114 고린도전후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9(고전 10:1-13) 

 본문에서 바울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생활에서 교훈을 얻을 것을 말한다.

1. 성경의 역사는 본보기(거울)이요, 깨우치기(경계,훈계)이다(6).
 거울은 우리를 돌아보고 우리의 현주소를 파악하게 한다. 출애굽한 백성들의 광야 생활은 우리의 거울이 되고 경계가 된다. 그들의 과거 실패 경험을 거울삼아 오늘의 우리는 실패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이스라엘이 누렸던 5가지 복(1-4)

 1) 구름 기둥의 복(1) : 광야에서 행진할 때 하나님의 구름기둥이 그들을 인도하고 보호했다. 시 105:39 
 광야 같은 인생을 사는 우리들은 날마다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의 축복을 경험한다.
 2) 바다(홍해)를 건넌 복(1) : 백성들이 최대 난관이었던 홍해를 기적 가운데 마른 땅처럼 건너갔다. 시 136:13-16

‘하나님의 인자하심’ 때문에 그들은 홍해를 건넜고, 애굽인들은 바닷물에 장사되었다.

 3) 바다의 세례를 통해 연합했다(2). 세례는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사는 것이며,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의미한다. 그들은 모세를 지도자로 삼고 그와 연합된 삶을 살게 되었다. 우리는 예수님을 지도자와 구세주로 삼고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4) 신령한 음식(만나)을 먹었다(3). 먹을 것이 없는 메마른 광야에서, 하나님은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주셨다. 또 메추라기로 내려주셨다. 백성들은 하나님이 직접 만드신 음식을 먹었다. 하나님의 양식을 먹는 것이 특권인데 그들은 얼마 후 불평하며 다른 메뉴를 찾았다. 하나님의 말씀을 영의 양식으로 먹는 것이 특권인데, 지루하다며 불평하고 다른 것을 찾았다.

 5) 신령한 음료를 마셨다(4). 그들은 마실 것이 없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반석에서 샘물이 나게 하시고 백성들로 하여금 그 신령한 물을 마시게 하셨다. 이 반석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반석은 이스라엘 백성 대신 맞았다. 그런데 거기서 생수가 쏟아져 나왔다. 우리 죄인들이 맞아야 하는 데, 예수님이 대신 맞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통해 우리의 구원이 이루어졌다.

3. 그들의 교회 생활에서 배우는 교훈

 1) 우상을 섬기다가 죽었다(7). 출 32장

 2) 음행하였다(8).
 3) 주를 시험하다가 죽었다(9). 민 21장. 
  시 78:17-18.
 4) 원망하였다(10) : 믿음이 없고 조급하였기 때문이다. 
  민 11장(만나),                            12장(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원망함),      14장(애굽으로 돌아가자고 원망하며 데모함).
 원망은 하나님이 제일 싫어하는 죄악 중의 하나이다. 하나님께 찬양하고 감사하면 원망이 없어진다. 인생의 밝은 면을 보도록 하라.

4. 광야 역사가 주는 교훈

 1)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주의하라.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 주의하라(12).    큰 성 여리고에서 승리하고 작은 성 아이에서 패배한 이스라엘. 바알신 450명을 이긴 엘리야는 얼마 후 자살하고 싶다며 좌절한다

 2) 감당할 수 있는 시험을 극복하라(13).  13절은 너무나 유명한 말씀이다.
  시험(temptation): 넘어뜨리려는 의도. 부정적 의미. 소극적 의미.
  시련(trial) : 긍정적 의미. 사람을 단련시키는 것. 적극적 의미.
 
* 건강한 사람에게 시험이 있다. 죽은 사람에게는 시험이 없다. 시험에 대해 너무 괴로워 말고, 감사하게 생각하라. “내가 아직도 살아 있구나!” 시시한 시험이 오거든 “영 마귀가 나를 시시하게 보는구나” 하고 부끄러워하라. 큼직한 시험이 오거든 “그렇지. 네가 뭐 좀 나를 알아보는구나!”라고 생각하라. 예수님도 시험을 받으셨다. 그것도 40일간 금식기도 하신 후에. 언제나 우리는 시험 속에서 살고 있다. 시험을 이기면서 살라.
 시험을 만날 때 자세가 중요하다. 믿음이 문제이다. 약 1:3,

 시험 중에 의심하면 더 깊은 시험에 빠진다.
  13절의 의미 1) 시험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라.  2) 시험에는 의미(하나님의 뜻)가 있다. 우리를 더 순수하게 만든다. 버려야 할 것을 버리게 한다. 3) 보게 하고 생각하게 한다. 4) 나로 하나님이 바라는 사람이 되게 만든다. 5) 감당할 수 있는  시험이다. 수준에 맞는 시험을 주신다. 6) 시험은 나에게 유익한 것이므로 수용하라.  7) 시험은 반드시 하나님의 허락 안에 있다. 8) 피할 길을 주시기도 한다. 비상조치. 9) 하나님은 미쁘시다. 우리의 수준을 하나님이 너무나 잘 아신다. 주께 맡기라.   

찬송/ 찬342(구395) 너 시험을 당해

적용/
1.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에서 내가 배운 것은 무엇입니까? 서로 나누자.

2. 지금 내가 만나고 있는 시험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