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11

관리자 0 2,851 2020.10.18 11:38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111

제111 고린도전후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6(고전 6:1-8) 

 본문은 당시 고린도교회의 셋째 문제인 사회 세상에 고발하는 문제를 다룬다.

1. 어디서 해결할 것인가?

 당시 고린도 교회에 신자들끼리 문제가 생겼다. 이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지, 바울은 중요한 핵심을 소개합니다.
8절에서, “그는 너희의 형제”라고 고백합니다. 이것이 강조됩니다. 그러므로 분쟁을 주님의 가족이라는 의식 안에서 서로 잘 해결하라고 권면합니다. 그런데 해결이 안 되니까 그 문제를 가지고 세상 법정에 가지고 갔습니다. 누구 잘못이든 이는 옳지 않다고 말씀한다. 나아가 죄라고까지 말한다. 9절,                            왜 그런가?
 1) 법정 고발은 성도의 신분을 부인하는 것이다. (2)
  성도가 세상을 판단하고 심판해야 할 사람인 데, 그 문제를 서로 해결하지 못하고 사회 법정에서 가서 그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이는 성도답지 못하고 성도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행위이다. 
 성도의 정체성  시 8:5                              마 19:28
        계 2:26                            계 20:6

 2) 법정 고발은 성도의 무지를 드러내는 일이다. 5절
  세상 앞에 부끄러운 일이다.
 3) 법정 고발은 성도의 패배를 시인하는 일이다. 4,
 6,7절
  *이는 부부 싸움과 같다. 부부 싸움에 영원한 승자도 패자도 없다. 

2. 합당한 희생  - 파인애플 이야기



3. 결론: "차라리 불의를 당하라!"(7)

세상 법정에 가지 않도록 하라. 기도하고 하나님의 지혜로 해결하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내가 지금은 손해 보는 것 같고 희생하는 것 같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이 책임지실 것이다. 나의 희생은 합당한 희생, 값진 희생,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복된 희생이다. 하나님이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신다.

찬송/ 찬254(구186) 내 주의 보혈은

적용/
1. 우리는 교회나 신자들의 문제를 사회 법정에 가져가는 것이 옳지 않다. 기도하고 하나님의 지혜로 해결하고 있는가?

2. 내가 희생할 때, 이것이 값진 희생이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을 알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