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96

관리자 0 3,302 2020.07.05 04:13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96

제96 로마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23(롬 11:25-36) 

 서론: 인생은 퍼즐 맞추기 - 수십 개의 조각을 잘 맞추어 나감. 마지막 한 개 끼워 넣으면 완성됨.  화룡점정(畵龍點睛)! 

 11장은 구원의 조각이 마지막으로 완성되는 그림이다. 독생자 예수님이 오심으로 인류의 구원이 완성된다. 개인 구원에서 출발하여 인류 구원으로 완성된다. 그 마지막이 이스라엘의 회복이요 구원이다. 이것은 신비(mystery, 25절)인데,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아는 사람에겐 기쁨이요, 감격이다(33-36의 감격을 생각하라). 우리 성도는 천국의 신비 가진 자.
본문에서 바울의 고민은 이방인들이 예수 믿고 아는 데,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이 예수를 모르고, 거부하고 완악해지는 것이었다. 결국 그는 이 신비를 깨달았다.

25-26절,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부분)는 우둔(완악)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 한국인이 구원받은 것 생각해 보라. 130년 전 영적으로 동굴 속에 살던 조선, 선교사 통해 복음의 빛 받음.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잘 믿었으면 복음이 이방으로 잘 전파되지 않았을 것. 이스라엘 박해로 복음이 세계로 확산됨(행 1:8). 예루살렘-온 유대-사마리아-유럽-중남미-아시아-아프리카로 전파. 유대인의 거절과 완악함은 영원하지 않고 한시적인 일, 이방인의 수가 다 차면 이스라엘이 돌아올 것(원 위치, 26절). 그 숫자는 하나님만 아심.

*계 7장-144,000의 12지파(5-8)와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무수한 큰 무리(이방인 성도) 참조! 지금 이스라엘이 복음으로 돌아오고 있다.
26, 27절 예언 이루어지고 있다. 사 59:20-21, 27:9; 렘 31:31-34 참조
28-29절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사랑하시고 회복을 바라신다. 포기하지 않으신다. 우리도 마찬가지. 끝까지 돌보신다. *기도하는 자녀는 끝까지 망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사람은 우리를 실망시킬 수 있어도 하나님은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으신다. 복음송, “하나님 한 번도 나를 실망시킨 적 없으시고,”

30-31절(엡 2:1-5를 자세히 읽으라.)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보라.
 .과거:주께 불순종, 영적 죽은자(허물과 죄). 세상풍조, 마귀 종, 육체 종, 진노의 자녀
 .이제: 하나님의 긍휼, 큰 사랑과 은혜로 구원 얻음. 살아남. 주의 자녀 하나님은 이방인을 긍휼히 여기셨듯이, 이스라엘도 긍휼을 베풀고 구원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음성: “내가 너를 선택하기 잘 했어. 너는 내 것이다. 너는 복된 자녀야!”
32절,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 가서 불쌍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자!
33-36절, 인생 마지막의 고백! 기독교 교리 마감하면서 드리는 송영. 하나님 찬양, 감사와 영광 돌림.
고 Paul Kennedy 목사의 임종. Don't weep for me. Sing Hallelujah, because I will go to the Heaven.  1) 하나님의 신비로움 깨달으면서 감탄!    사 55:9      2) 내가 구원받은 사실 감탄! 3) 하나님의 사랑에 감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세 질문 1) 주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2)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3)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모두 Nobody!

*마지막 찬양과 고백-36절. 이는 만물이 1) 주에게서 나오고(from=기원, 시작), 2) 주로 말미암고(through=경로,과정), 3) 주에게로(to=목표,완성)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찬송 304장(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적용/구원의 신비를 깨달은 자로서 복된 증인이 되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