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93

관리자 0 3,469 2020.06.08 11:34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93

제93 로마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20(롬 10장) 

종교개혁시대에 Calvinism(장로교 계열)과 Alminianism(감리교 계열) 두 신학 흐름이 있었다.
전자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강조하고, 후자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한다.

* 예화
구원은 어떻게 얻습니까? 하나님의 절대주권에 의해 주어진다(요 15:16).  그러나 그 구원이 실현되기 위해 나의 결단, 자유의지가 필요하다(계 3:20). 롬 9장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강조하고, 10장은 인간의 결단을 강조한다.

그러면 복된 신앙생활은 무엇인가?

1. 하나님께 열심이 있어야 한다. 롬 12:11,

오늘 나오신 여러분들은 모두 열심 있는 분이다. 자동차 엔진에 시동이 걸려지면, 차는 움직인다. 올림픽 성화 봉송 주자는 불을 받으면 뛴다. 계 3:18, 라오디게아교회,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미지근하지 말라. 차든 지 더웁든지 하라.”
딛 2:14, 하나님이 우리를 구속하신 것은 선한 일(영혼 구원)에 열심 내는 친 백성 삼고자 함이다.

2. 하나님의 지식을 따르는 열심이 있어야 한다(2).

 자신의 의 아닌, 하나님의 의, 그리스도의 의 따르라. 9절, 죽으심과 살아나심. 신앙에는 올바른 방향이 중요하다. 여호와 증인 등 이단의 열심을 따라갈 자가 있는가? 방향이 바른 열심이 있어야 한다. 올바른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열심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열심히 달려도 엉뚱한 곳에 도달하면 안 된다. 100 달리기 : 다른 데로 보고 달려서는 안 된다. 빌 3:4-9, 바울은 사울일 때, 방향이 잘못된 열심히 있었다. 물불을 가리지 않았고, 눈에 뵈는 것이 없었다. 영혼을 죽이고, 교회를 무너뜨리는 열심이었다. 마르다의 열심은 예수님의 접대하는 좋은 일이었으나, 동생 마리아가 예수님의 말씀 듣고 있는 것을 불평하고 비난하는 잘못이었다.

3.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말씀에 근거를 둔 열심. 바울의 열심은 영혼 구원에 있다. 행 20:24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에 자기 생명을 귀하게 여기지 않았다.

믿음의 성장/ 어떻게 믿음이 생기는가? 들음과 믿음 성장의 원리.
17절,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온다. 말씀을 열심히 들으면 된다. 설교도 열심히 들어라. 벧전 2:2. 그래야 믿음이 자란다.
10절,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
13절,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 만민의 주이신 예수(12)
14절, 믿지 아니하는 이를 부르지 못하고 듣지 못한 이를 믿을 수 없다. 전파하는 자 없이 들을 수 없다.
15절, 보내심을 받아야 전파한다.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아름다운 발이 되라.  복음을 전하는 발. 

 *어느 평신도 선교사의 간증. 
 * 거룩한 순례자, 거룩한 거지-전도 여행.

찬 505장(구268장)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라. 620장(이 믿음 더욱 굳세라)

적용 /
우리 모두 구원해 주신 은혜에 감사하자. 그리고 감사의 마음으로 온 세상에 복음을 증거하는 아름다운 발이 되도록 하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