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91

관리자 0 140 05.25 12:52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91

제91 로마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17(롬 9:4-18) 

1. 하나님의 백성(이스라엘)의 축복

이스라엘(영적으로 오늘의 성도)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이다. 바울은 동족을 사랑한 사람이다. 자신이 저주를 받더라도 민족이 구원받기를 원한다.
이스라엘 백성의 특권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선민으로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받은 민족이다. 1) 양자됨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자기 자녀로 삼으셨다. 자녀될 자격이나 공로가 없지만 일방적으로 주신 축복이다. 노예된 애굽에서 불러내어 아들로 삼으셨다.

2)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영광: 작은 인구로 각 분야에서 세계의 지도자로 일하고 있다.

3) 언약들: 특별한 언약으로 아브라함언약(창 12:1-3; 15:18; 17:2), 모세 언약(출 19:5-6), 다윗 언약(삼하 7:11-16), 새 언약(렘 31:31-34)

4) 율법을 주심 :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주심.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됨.

5) 예배 : 살아계신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을 만나게 됨. 레위기-성막예배. 왕정기-성전예배. 포로기-회당예배

6) 약속들 : 언약의 구체적인 내용. 메시야를 통한 구원과 축복.

7) 조상들 : 세계적인 지도자들, 아브라함. 다윗, 솔로몬

8) 그리스도 : 인류의 구세주. 가장 결정적인 축복. 육신으로 이스라엘 민족 출신. 

* 시 31:19. 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위해 쌓아두신 은혜가 어찌 그리 큰지요!
스코틀랜드를 구한 John Knox의 목숨을 건 기도 : "하나님, 스코틀랜드를 주세요. 아니면 제 목숨을 거두어 가세요." 스코틀랜드가 복음으로 불타게 됨.
* 철든 아들은 아버지의 뜻을 안다. 한 장애자의 아들이 의사가 되려는 소원을 가진 이유?  나는 철든 하나님의 자녀인가?

*왜 내가 구원받았는가?  6-13절, 하나님은 이삭을 선택하시고 이스마엘은 버리셨다.

야곱은 선택하시고 에서는 버리셨다.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나님이 우리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것은 우리의 행위 이전에 하나님의 선택. 절대 주권적 은혜, 예정론. 우리의 행위와 관계없이 만세 전에 택한자를 구원하셨다. 선택과 버림! 이해하기 어려운가? 많은 사람은 걸림돌로 여긴다.

선택교리를 주장하면 불신자들은 불평한다. 14절,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아니다."
1) 어떤 부자가 고아원에 가서 한 아이를 양자로 삼았다. 이 아이는 신분이 바뀌었다. 그러나 다른 아이가 불평할 것 없다. 15절, "오직 하나님이 선택하신 것"
2) 수영선수가 물에 빠진 16명 중 두 명을 살림. 건짐받은 사람은? 죽은 사람은?
왜 불공평하다고 말하는가? 인간의 마지막을 모르기 때문. 롬 6:23.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얻음. 택한 백성들은 믿음을 가진다(회개). 그러나 지옥갈 사람은 거절한다. 태양이 같이 비치나 얼음은 녹고, 진흙은 굳는다. 바로왕을 보라. 계속 강퍅.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 엡 2:8-9. 구원받은 것 아는 길? 살전 1:3-4.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가 있는가?  16절,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은혜! 

찬 310장(구410장)

적용 / 우리 모두 복된 존재임을 알ㄹ고 감사하자.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것에 감사하자. 이웃을 주 앞으로 인도하도록 하자.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6 명
  • 오늘 방문자 151 명
  • 어제 방문자 452 명
  • 최대 방문자 1,008 명
  • 전체 방문자 339,746 명
  • 전체 게시물 1,631 개
  • 전체 회원수 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