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88

관리자 0 3,670 2020.05.04 08:13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88

제88 로마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14(롬 8:18-27) 

1. 가까이 오시는 사랑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은 점점 가까이 우리에게 다가오신다.
1) God was beyond us. 구약시대 성부 하나님은 주로 우리 위에 계셨다. 1년에 한 번 대제사장은 지성소에서 하나님을 만났다. 
2) God is with us. 신약의 성자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신다. 
3) God is in us.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성령 하나님은 우리 속에 계신다. 우리 속에 계신 성령님은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고 이끌어주시고 능력을 부어주시고 승리를 주십니다. 우리의 문제를 극복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시며 소망을 주신다.

2. 우리의 신앙으로 소망 중에 환난을 이기라(18-25)

 신앙은 하나님의 약속과 말씀을 믿는 것이다. 신앙의 근원은 하나님께 있고, 그 깊이에 있어서 항상 하나님의 뜻이 실현되고 있음을 믿는다. 마지막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것을 믿는다. 그래서 성도는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라고 고백한다(John Calvin의 임종시 읽은 구절). 참으로 아름다운 모습이다.
 소망은 약속에 대한 미래지향적 믿음이다 즉 하나님은 우리에게 약속하셨고, 그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는 소망이 있다. 사람은 과거지향, 현재중심, 미래지향의 세 부류의 사람이 있다. 이 세상은 현재 부정적이다. 만물이 탄식하고 썩어지고, 죽어가모 노예 상태에 있고 멸망으로 떨어진다. 하지만 더 높은 생의 의미를 가지고 더 높은 영광을 본다(21,22). 이것이 기독교 역사관(세계관)이다. 그리스도가 그 중심에 계신다. 예) 어거스틴의 <신의 도성,City of God> 멸망하는 로마를 바라보며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바라보았다. 

3. 메시야 대망(19-21, 26)

우리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고대하며 기다린다. 만물과 온 세계와 온 우주도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다(19-21). 동식물도 사랑해 주면 잘 자라고 좋아한다. 참 구원은 나 하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주적 구원을 포괄한다. 구원의 완성, 진정한 축복이나 영광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이루어진다.
24절,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져가며 확장되고 있음을 믿으라. 그리고 완성을 바라며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는? 26절,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우리는 인내를 가져야 한다. 미래가 있기 때문에 인내할 수 있다.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구원의 손길이 역사하는 것을 보고, 하나님의 축복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구원의 역사, 믿음의 역사가 여기저기서 나타나는 것을 보며 신앙으로 기다린다. 이 소망으로 현재의 고난과 유혹, 가난과 질병과 죽음까지도 이길 수 있다. 
이것이 영광의 소망이며 생명의 힘이다.

4. 성령의 기도(26-27)  *복음송 / 당신이 지쳐서 기도할 수 없고

성령께서 우리의 길을 인도하시며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주신다(26). 우리 마음에 감동 감화를 주시고,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신다. 우리의 생각을 아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간구하신다(27). 성도들이여! 힘을 내라. 

  * 찬송 191장(구427)

적용 /
  하나님의 섭리를 믿고 소망 중에 인내하며 성령의 도와주심을 확신하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