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87

관리자 0 3,659 2020.05.01 13:18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87

제87 로마서를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13/롬 8:9-17 

1. 두 종류의 사람
 크리스천이나 불신자 둘 다 현재 비슷하게 산다. 하지만 생각과 행동이 다르다. 습관과 마지막이 다르다. 시작은 비숫해도 마지막은 생명과 사망으로 완전히 다르다.
 9절, 그리스도의 영(성령)이 없으면 크리스천이 아니다.
 고후 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 자유함이 있느니라.”

그리스도의 영이 우리를 지배하면 우리의 영은 살아난다.
 10절,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게시면 몸은 죄로 인해 죽으나 영은 의로 인해 산 것”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나를 다스리심.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나의 정체성이다. “나는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다” “나는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 닮은 자. 비록 내가 추하고 더러워도, 나는 주님의 보배, 소중한 존재이다.”
어느 진화론자의 후회:

2. 양자된 자녀(14-17)
14절,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양자이다.”
15절,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않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른다.”
 양자는 중간에 아들이 된 자이다. 무자격자가 자격을 얻은 자이다. 이는 시험이나 엄격한 심사를 받아서 된 것이 아니다.  노력이나 능력이나 지혜로 된 것이 아니다. 오직 양부의 일방적 선언으로 된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양자가 된 것도 동일하다. 하나님이 우리를 일방적으로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양자가 되게 하셨다.
종은 주인의 집에 살아도 항상 두려움과 불안을 가진다. 그러나 양자는 자유롭고 아버지의 사랑에 자신이 있다.

16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입증하신다.” 우리는 이제 양자로서 당당하게 기도하고 찬송하며 살 수 있다.

* 양자됨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옛 가정의 권리 포기. 새 가정의 질서에 들어옴.
 2) 새 아버지의 신분 가진다.
 3) 옛 가정의 의무에서 완전히 해방된다.
  12절, 우리가 빚쟁이이지만 육신대로 살 자가 아니다. 이제 빚에서 자유로와졌다.
 4) 양자는 새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새 의무를 져야 한다. 영광뿐만 아니라, 고난도 함께 감당해야 한다.
  17절, “자녀이면 하나님의 후사(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고난이 있어도 고난의 의미와 목적이 다르다. 복된 고난이다.

  * 찬송 304장

적용 /
 우리는 예수 안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큰 사랑을 깨닫고 있는가?
  자녀로서 고난도 기쁨으로 잘 감당하고 있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