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58강

관리자 0 4,675 2019.09.09 12:53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58강

제58 사도행전을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14/행 16장-2

바울은 빌립보에서 세 계층의 사람들을 구원했다. 1) 루디아 -여인, 가정 2) 귀신들린 여종 노예 3) 감옥 간수와 가정  주님은 누구든지 구원하신다. 본문은 2), 3)을 다룬다.

1. 귀신들린 여종과 바울(16-18)

  바울과 실라는 기도처로 가다가 점치는 여종을 만났다. 이 여인은 귀신이 들렸다. 여종이었다. 주인의 돈벌이를 해 주는 도구요 수단에 불과했다. 하지만 바울은 이 여인을 불쌍히 여기고 귀신을 쫓아내주었다. 그리하여 여인은 정신이 깨끗해졌다.

2. 억울한 일을 당한 바울(19-24)
  하지만 이 여종은 점을 칠 수 없어 주인에게 돈을 벌어주지 못하게 되었다. 그래서 종의 주인들이 바울과 실라를 잡아 때리고 고발하여 상관들이 옷을 벗기고 매로 때린 후 투옥했다. 

3. 빌립보감옥에서의 기적(25-31)

억울하게 감옥에 갇힌 그들은 감옥에서 찬양하고 기도했다. 그러자 지진이 일어나 옥터가 흔들리고 감옥문이 열리고 착고(stocks)가 풀어졌다(25-26). 억울하게 매 맞으면서도 찬양하며 기도하는 그들은 진심으로 주님을 따르는 제자들이다. 주님은 그들을 위해 놀라운 일을 행하셨다.
* 3 가지 문을 여는 기적들
  1) 감옥의 문을 열다( : 큰 지진, 옥터가 움직임, 옥문이  다 열림,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짐
  2) 마음의 문이 열림 : 억울하게 감옥에 갇힌 그들이지만 하나님이 마음의 문을 여시니 찬송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갔다.
  3) 복음의 문이 열림 : 간수와 가족이 구원을 받음. 

우리도 상황이 힘들어도 불평하거나 원망하지 말고 찬양과 기도로 나가자. 바울과 실라가 도망간 줄 알고 두 간수가 자살하려 할 때, 바울이 만류했다. 간수는 감동하여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묻는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결국 간수로 인하여 온 가족이 구원을 받게 되었다. 그들은 루디아와 함께 빌립보교회의 기둥이 되었다.

4. 석방과 위로(35-40)

  바울과 실라는 석방된다. 바울은 자신이 로마 시민권자임을 밝힌다. 이는 세상 권리도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는 데 귀하게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빌립보 교회 성도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석방된 그들은 루디아의 집(빌립보교회)으로 가서 형제들을 만나고 위로를 하고 떠났다.

* 교훈과 적용/
1. 좋은 일을 하다가 옥에 갇히는 것과 같은 환난을 당하더라도 찬송과 기도를 드릴 수 있겠는가?

2. 하나님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분임을 믿는가? 바울의 고난을 사용하여 간수와 그 가정이 구원을 받게 되지 않았는가?


* 성경읽기 과제 : 살후 1-3장 읽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