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53강

관리자 0 4,608 2019.08.05 14:17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53강

제53 사도행전을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9/행 12장
사도 야고보의 순교와 베드로의 투옥과 석방(12:1-25)

1. 야고보의 순교(1-2)
  안디옥교회가 부흥하고 있을 때, 예루살렘교회는 헤롯왕(헤롯 아그립바 1세)의 박해로 야고보 사도가 열두 사도 중 제일 먼저 순교한다. 사도 야고보는 순교의 잔을 마신 것이다(마 20:22 참조).

2. 베드로의 투옥과 교회의 기도(3-5)
  헤롯왕은 베드로 사도를 죽이고자 옥에 가두었다. 이때 교회는 베드로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했다. 박해에 직면할 때 교회는 어떻게 반응하였나?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며 일치된 마음으로 간절히 기도했다(5, 12). 

3. 천사의 베드로의 구출(6-19)
  베드로는 밖에 보초와 옥 안의 두 군사 사이에서 두 쇠사슬에 묶여 있었으나 평안한 잠을 잤다. 핍박 중의 참 평안이다(요 14:27 참조). 기도의 응답이기도 하다. 참으로 아름다운 이야기이다. 십자가를 피하려고 할 때는 번민과 불면에 시달린다. 하지만 십자가를 각오하고 죽기로 결심할 때 평안을 누린다.
  * 영화 <쿼바디스>

  천사가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웠다. 베드로는 일어나서 따라갔다. 그는 뒤늦게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인도하심인 줄 깨닫고 하나님께 감사했다(12). 출옥한 베드로는 마리아의 집으로 갔다. 이곳은 주님이 최후의 만찬을 행하시고, 오순절 성령이 강림했던 은혜의 본거지, 마가의 다락방이었다. 그곳에 모여 성도들이 기도하고 있었다. 베드로가 노크했을 때 로데라는 어린 여종이 나왔다가 베드로인 줄 알고 안으로 달려가 베드로가 밖에 왔다고 말했다. 그때 안에 있던 성도들은 “네가 미쳤다”고 말했다. 그들은 기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믿지 않았던 것이다. 인간의 연약한 모습을 본다. 베드로가 계속해서 문을 노크했다. 결국 문이 열려 그는 안으로 들어갔다. 그들에게 하나님이 천사를 통하여 자신을 구원하신 것을 간증했다. 우리가 받은 은혜는 서로 나누는 것이다. ‘이 말을 전하라.’ 그리고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전하도록 부탁합니다. 이어서 그는 가이사랴로 피신합니다(17,19). 거기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합니다.
 
4. 헤롯의 죽음과 하나님의 말씀의 흥왕(20-25)

  교회를 핍박하던 헤롯왕은 교만하다가 벌레에 먹혀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였다(6:7; 19:20 참조).
* 교훈과 적용/ 인간의 어떠한 방해 공작도 복음 전파를 중지할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을 얽매어둘 수 없다. 또한 합심해서 기도할 때 하나님은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교회는 끝까지 선교 사명을 담대히 감당하는 용기와 승리의 확신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합심해서 기도하고 있는가?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잘 감당하고 있는가? 

* 성경읽기 과제 : 갈 1-6장 읽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