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50강

관리자 0 4,699 2019.07.15 13:06
성경맥잡기학교 - 신약 50

제50 사도행전을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6/행 9장,  사울의 회심

1. 사울의 변화

  질문 : 사울이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난 이후 사흘 동안이나 먹지도 마시지도 않은 이유를 무엇이라 생각합니까?(1-9)
  답 : 그가 대적했던 나사렛 예수가 부활하신 이후에 살아계신 분으로 그에게 나타나 그는 큰 혼란에 빠졌을 것이다.

  하나님은 세계 선교, 이방인 선교를 위해 사울을 준비시키셨다.
베드로가 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유대인 전도를 위해 준비된 사람이라면 바울은 이방인 선교를 위해 준비된 사람이다. 하나님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전적인 은혜로 그를 찾아가셔서 새 사람으로 변화시킨다. 그는 유대인으로 구약성경을 훈련받았을 뿐 아니라 로마 시민권자로서 헬라 철학과 로마법에도 능통하여 새로운 메시지를 전하기에는 안성맞춤의 사람이었다.
  주님은 그를 눈멀게 하시고 다시 눈뜨게 하셨다(8) 그는 눈먼 자들의 눈을 뜨게 하는 일을 해야 했기에 이 경험은 그의 가슴에 크게 각인되었을 것이다.

묵상을 위한 질문

 1) 사울의 회심을 보면서 나는 어떤 계기로 믿음, 회심의 기회를 갖게 되었는지 나눠보자.

 2) 회심 이후 내가 버린 것은 무엇이며 붙잡은 새로운 가치는 무엇입니까?

 3) 바울을 이방선교에 쓰시기 위하여 미리 그를 준비시키셨다. 나는 어떤 사역을 위해서 준비시키셨습니까?

2. 머리와 몸은 연결되어 있다(4-5)

 질문 : 사울은 교회를 박해했는데 예수님은 자신을 박해했다고 말씀하신다. 믿는 자들을 박해했으나 주님은 박해받는 믿는 자들과 자신을 동일시하셨다. 예수님의 말씀의 의미가 무엇이며,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행 9:4-5)
 답 :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와 생명관계로 연합되어 있다(요 15:5, 고전 12:27 참조).

3. 회심이후 사울이 전한 복음(20,22)

질문 : 그는 회심하자마자 바로 복음을 나누게 된다. 그 내용이 무엇인가?

답 : 20절, 예수는 하나나님의 아들이시다(인격)
    22절,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다(사역)
 
묵상을 위한 질문

1) 베드로, 요한, 바울이 동일한 신앙고백을 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2) 나도 동일한 내용으로 주님을 고백할 수 있습니까?

3) 우리의 어린 자녀들이 성숙해 가면서 점점 부모의 모습을 닮아가듯이 나는 예수님을 영접한 이후에 안팎으로 어떤 변화의 삶이 있었습니까?

* 성경읽기 과제 : 고전 9-16장 읽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