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예배/새벽예배

목요일예배-마 12장-1, 하나님 나라의 왕을 배척함

관리자 0 1,944 2019.08.18 03:14
2. 왕을 배척함(12장) (목성연 마태복음 교재)

 1) 안식일 문제로 인한 바리새인과의 충돌(12:1-21)

 12:1-8
  Q : 유대인들이 예수님, 바울, 베드로를 적이라고 규정하고 핍박하고 죽인 이유가 무엇인가?
  A : 안식일, 할례, 음식에 관한 규례는 유대교의 기둥으로 이것이 무너지면 유대교도 무너진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안식일은 예수님이, 할례는 바울이, 음식에 관한 정결의식은 베드로가 무너뜨렸다. 
  *주일은 생명을 살리고 치료하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지켜야 한다. 적극적으로 일하는 날이며 생명을 살리는 날이다. 5:17

  안식일에 대한 성경적 고찰

  1) 안식일의 의미, 출 31:13,17 (민15:32-36), 창 2:1-3, 출 20장, 신5:12-15, 사 56:1-8)
  2) 안식일의 목적, 여호와의 안식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지 않고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다(막 2:27).
  3) 안식일의 진행 
  ① 안식일 - 쉼(공급의 날) 
  ② 절기 : 성장을 경험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이 준비해 놓으신 부요함을 누리는 시간.

  *7대 절기: 유월절 : 대속의 피의 혜택을 받음, 은혜의 언약이 시작됨.
            무교절 : 누룩 없는 떡이신 그리스도가 나의 양식이 됨.
            초실절 : 내 안에 부활의 능력으로 역사하셔서 나를 일으켜 세워주심.
            오순절 : 생명의 결실, 말씀의 열매, 성령의 열매.
            나팔절 : 증거, 찬양, 선포, 간증을 통해 그리스도를 이웃과 나눔.
            대속죄일 : 나를 통해 수많은 영혼들이 하나님을 만나게 됨.
            장막절 : 부모와 자녀가 한 가정을 이루듯, 목자와 양이 한 가족을 이루어 스피릿을 전달하고 다음 세대로 신앙을 전수함. 나를 통하여 하나님의 생명이 흘러가고 우리는 교회가 됨.
  ③ 안식년 : 빚의 탕감, 사람과 땅이 쉼, 노예 해방.
  ④ 희년 : 빚의 탕감, 종된 상태에서의 해방, 기업으로 돌아감.

  4) 안식일을 지키는 신약적 방법
  ① 안식일이 주일로 지켜짐(마 28:1, 행20:7, 고전16:2, 계1:10)
  ② 안식일을 잘 지키는 방법 : 살리는 영의 일을 하라(요 5:17), 예수님은 안식일에 돌보고 치료하는 일은 당연하며 선을 행하는 것은 옳은 일이라고 재해석하셨다.

적용 질문

  1. 하나님이 엿새 동안 수고하신 일을 사람이 온전히 누리는 날이 안식일이다. 예수님이 이루신 십자가, 부활, 승천의 혜택들을 누리는 나의 안식의 방법은 무엇인가?
  2. 나는 주일에 형식적인 예배만 드리며 돌아가는 Sunday Christian인가? 아니면 생명을 살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로 봉사하며 섬기는 삶을 살고 있는가? 
  3. 나의 안식의 영향력은 어디까지 가는가? 가족, 친척, 친구?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누릴 것이다”라는 말씀을 자신에게는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