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예배/새벽예배

목요일예배-마 11장-1 왕을 거부한 고을들

관리자 0 2,127 2019.07.20 06:31
목요일예배-마 11장-1 왕을 거절한 고을들

제6강 침노하는 하나님 나라 (11-13장) (목성연 교재 참조)

1. 왕을 거절한 고을들(11장) : 세례 요한이 예수님의 메시야 되심을 질문함(11:1-19) 불신 세대에 대한 경고(11:20-24) 복음 안에 있는 안식으로의 초대(11:25-30)

2. 왕을 배척함(12장) 안식일 문제로 인한 바리새인과의 충돌(12:1-21) 하나님 나라의 도래(12:22-27) 주님이 보이신 요나의 표적(12:38-45)

3. 왕이 세우시는 하나님 나라의 비유(13장) 씨뿌림과 수확을 보여주는 씨 뿌리는 비유(13:1-23) 성장, 확장되는 하나님 나라 비유(13:24-46) 최후 심판 비유(13:47-50)

1. 왕을 거절한 고을들(마 11장)

  1) 세례 요한이 예수님의 메시야 되심을 질문(11:1-19)

  Q : 하나님은 이미 요한에게 예수님이 메시야라고 알려주셨음에도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하고 예수님께 제자
      들을 보내어 물어왔다. 지금 요한의 심정이 어떠할 것이라 생각하나요?

  A : 요한은 감옥(사해 동편의 마케루스)에 갇혀서 언제 죽을지 모르는 자신의 상황을 보고도 아무런 도움의 말씀을 주지 않는 예수님 때문에 지금 마음이
      대단히 실망한 상태이다. 그래서 제자들을 보내어 “메시야 맞습니까?” 하는 질문을 통해 예수께서 어떤 방식으로든지 자신의 처지를 돕기를 청하는 것
      과 같다.

☆ 마케루스 (Machaerus) ☆
  1. 지형
  희랍어로‘검’을 뜻하는 마카이라(Makhaira, μάχαιρα)에서 유래되는 마케루스(Machaerus)는 사해 동쪽 산언덕 꼭대기에 만들어진 천연 요새로 세례자 요한이 투옥되고 참수된 순교 성지이다현재 요르단 왕국에 속하고 있는 마케루스는 요르단 왕국의 수도 암만에서 남쪽으로 32킬로미터 지점에 있는 모자이크 지도로 유명한 마다바에서 왕의 도로를 따라 남서쪽으로 약 33키로 정도 가면 유적지가 나온다. 사해 북단에서는 남쪽으로 약 21km 그리고 사해에서 동쪽으로 7km정도 떨어져 있다.
 마케루스에 오르면 서쪽으로는 눈 아래 사해의 절경이 바라보이고, 사해 건너로 유대 지역이 훤하게 보이며, 그리고 동쪽으로 약 40미터에 깊이의 계곡이 뻗어있고 계곡의 능선은 동쪽 맞은편 산으로 이어져 있다.
사해 동쪽의 천연적인 지형을 이용하여 산 정상에 만들어진 요새로 해발 700m정도이어서 사해 해수면에서는 약 1100미터 높이에 있으며 언덕 주위로는 사방이 깊은 계곡으로 둘러싸여 있는 천연 요새이다. 세례 요한이 투옥되고 참수된 순교 성지이다
  2. 헤롯 대왕
  비 유다인 출신(이두매아)으로 유대 왕위에 오른 헤로데는 하스모니아 왕가의 공주 마리암과 결혼을 하고 예루살렘 대성전을 복원하는 등 유대인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노력하지만 늘 신변의 위험을 걱정한 나머지 예루살렘 도성 안에 그리고 베들레헴의 헤로디온과 사해 서부의 마사다 그리고 사해 동부의 마케루스 요새를 건설하여 유사시에 피할 수 있는 요새이자 별궁으로 만들었다. 마케루스 요새는 사해뿐만 아니라 유대 땅이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이 좋은 곳이기도 하며 특별히 인근에는 천연 온천이 있어서 별궁으로 사용하기에 적격이었다. 요세푸스에 의하면 마케루스 지역에는 유황 광산과 명반 광산이 있고 다양한 온천수들이 있다고 전한다. 쓴맛이 나는 온천수도 있고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단 온천수가 품어 나왔다. 또한 한쪽에서는 아주 뜨거운 물이 그리고 다른 한쪽에서는 아주 차가운 물이 흘러나와 양쪽에서 흘러나온 물이 서로 섞여 목욕하기에 아주 좋았고 치료의 효능과 근육을 강화하는데 효과가 뛰어나 많은 병자들이 찾았다고 한다. 하스모니아 왕조 시대에는 나바테아 왕조와 패권을 다투었지만 나바테아 여인의 아들인 헤로데 대왕은 아들 헤로데 안티파스와 나바테아 공주를 정략적으로 결혼시켜 평화의 관계를 유지 하였다.
그렇지만 마케루스 요새는 아라비아와 인접한 곳이고 아라비아 영토를 관찰할 수 있는 전략적인 장소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산 정상에 길이 100m 그리고 60m인 성벽을 쌓고 그 세 모서리에는 약 26m(60큐빗) 높이의 망대를 세웠다. 요새 안에는 넓고 화려한 방들이 딸린 화려하고 웅장한 궁전을 건설 하였고 도시에서 요새로 이어지는 길을 연결하였다.
3. 세례요한의 순교 : 복음 전하고 헤롯이 이복동생을 죽이고 그의 아내와 결혼하는 것이 불의함을 말하다 체포되어, 마케루스 요새의 동굴 감옥에 갇혔다. 헤로디아의 딸이 소원에 따라 왕이 요한의 목을 베어오게 해 순교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