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사도신경 Apostles’ Creed 강해 3, 나는 성령 하나님, 거룩한 공교회, 성도의 교제, 죄 용서, 몸의 부활, 영생…

관리자 0 104 06.23 04:46

사도신경 Apostles’ Creed 강해 3

14:16,17,26,15:26,16:13,8:14-16, 나는 성령 하나님, 거룩한 공교회, 성도의 교제, 죄 용서, 몸의 부활, 영생을 믿습니다

 

14:16,17,26, 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17.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But the Counselor, the Holy Spirit, whom the Father will send in my name, will teach you all things and will remind you of everything I have said to you.

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When the Counselor comes, whom I will send to you from the Father, the Spirit of truth who goes out from the Father, he will testify about me.

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But when he, the Spirit of truth, comes, he will guide you into all truth. He will not speak on his own; he will speak only what he hears, and he will tell you what is yet to come.

8:14-16, 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라

 

<설교>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성부 하나님이 전능하시고 아버지시고 창조주이심을 믿는다. 성자 하나님,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고 주와 구주이심을 믿습니다. 오늘은 성령 하나님을 믿습니다. 이 말씀으로 은혜를 나눕니다.

 

1. 나는 성령 하나님을 믿습니다. 성령 하나님께 내 생명을 드립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I believe in the Holy Spirit, the holy universal Church, the communion of saints, the forgiveness of sins, the resurrection of the body, and the life everlasting. Amen. 성령께서 하나님이심을 믿는다. 성령은 예수 믿는 자 안에 들어오셔서 내주하시고 영원히 함께 하신다.

나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습니다.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예수 그리스도), 성령 하나님을 믿습니다. 이 중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믿는 것이다. 예수님을 한 성인으로, 위대한 선생님으로, 의사로, 기적 행하시는 분으로 믿는 사람은 참 성도, 참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예수님은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나의 구주, 나의 주이십니다. 아멘.

 

오늘은 성령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고백합니다. 성령님도 성부, 성자와 같은 하나님이시다.

 1) 성령 하나님은 우리에게 예수를 주()로 믿고 거듭나게 하신다. 3:3,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예수를 주라 시인할 수 없다(고전 12:3). 

2) 성령님은 내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증해준다. 8:14-16, 예수 믿는 우리가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르도록, 성령께서 증언하신다

3) 성령은 우리로 거룩하게(구별되게) 하신다. 우리의 관심사나 가치관이 바뀐다. 이전에는 세상 중심이었으나, 이제는 영원한 천국을 바라보며 산다. 3:7,8,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라.” 

 4) 우리를 진리의 길로 인도하신다. 15:26,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6:13, ...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5) 성령님은 우리를 위로하시고 도우시고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 거하신다. 14:16,17, 우리의 보혜사이시다. 보혜사는 도움이, 위로자, 곁에 계신 분이라는 뜻이다. 성령님은 예수 믿는 우리의 도움이시고 위로자, 곁에 계신 분, 우리 안에 거하시는 분(성전)이시다(고전3:16). 

6) 성령의 외적 은사(고전 12:8-11,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고침, 능력행함, 예언, 영 분별, 방언, 방언 통역 등)을 주시고, 내적 열매(5:22-24, 사희화 오자양 충온절)를 맺게 하신다.

 

2. 나는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를 믿습니다

 예수님의 몸인 교회는 성령이 거하시는 거룩한(구별된) 집이다. 하나님께 속한 구별된 공동체이다나는 거룩한 보편적 교회를 믿습니다. 교회는 누구든지 예수 안에서 하나이다.

 국가, 민족, 문화, 언어를 초월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교회는 모두 하나이다. LA교회, SD교회, CV교회 등 보이는 지역교회이든,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보이지 않는 신령한 교회이든 모두 하나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