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행1:1-11 성령이 이루시는 하나님 나라 2

관리자 0 218 2023.10.08 23:08

1:1-11 성령이 이루시는 하나님 나라 2

1-11, 1.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3.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4.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6.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7.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9.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설교 요약>

성령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시기 위해 오셨다.

1. 예수님은 그들에게 하나님의 약속, 성령을 기다리라고 하셨다(4-5)

24: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11:3,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Acts 1:4-5, 4.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고 간절히 기도하면 성령을 받는다. 사모하는 마음으로 기도하고 그 마음이 식지 않도록 끊임없이 재충전해야 한다.

성령이 인도하시도록 나를 비우라. 그리하여 성령 중심의 삶, 신본주의 삶을 살라.

 

2.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아 예수 증인이 된다(8)

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예수님이 주시는 성령을 받으면 성령 하나님의 권능을 주신다. 예수님은 사망 권세도 이기셨다. 부활하셨기 때문이다. 음부의 권세도 이기셨다. “너희도 나와 함께 이길 수 있다. 성령으로 나와 함께 이길 수 있다.” 즉 하나님의 능력을 주신다.

 

1) 내적 임재: 9가지 열매 (5:22-23)

성령이 충만하면 흘러넘치는 강물이 된다. 7:37-39, 누구든지 목마른 자는 내게로 와서 마시라.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성령 충만). 열매로 드러난다. 이것이 성령의 열매다. 우리 내면에 9가지 열매를 맺는다. 7:55, 스데반을 보라.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았다. 11:24,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라. 이에 무리가 주께 더하더라. (13:52, 바울과 바나바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했다.)

5:22-23, 22.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희락화평오래 참음자비양선충성23.온유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명령 : 성령을 따라 행하라(8:4-5, 5:16,25)

 

2) 외적 임재: 사역 위한 은사 (고전 12:4-11)

우리 위에 임하신 성령이 외적으로 충만해진다. 그가 터질 정도로 가득히 채워진다. 이것이 우리 성도들의 사역을 위한 성령의 은사(선물)이다.

 

사도행전에 여러 사례가 있다. 2:1-4, 예수님 잡히시던 전날 밤 겟세마네 동산에서 제자들은 한 시간도 기도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10일 동안 모여 기도에 전념했다. 집중기도했다. 성령 충만을 경험하게 되었다.

4:8,31, 성령의 능력으로 시험과 싸움을 이겼다. 성령으로 한 마음, 한 뜻이 되었다(32). 8:17, 사도가 안수했을 때 성령이 사마리아인들에게 임했다.

9:17, 아나니아가 사울에게 안수할 때 다시 보게되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었다.

11:15-16, 베드로가 말씀을 전하기 시작할 때 그들에게 성령이 임했다.

13:9, 바울인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대적하는 엘루마를 눈멀게 했다.

19:6, 바울이 에베소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여 방언/예언도 했다.

 

고전12:4-11, 4.은사(성령의 선물)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6.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7.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 9.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 10.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3. 성령충만함으로 천국을 완성하는 하나님 일에 동참하자

 

성령충만함으로 천국을 이루어가자. 2장에 성령 충만하여 하나님 나라, 교회가 확장되어 간다.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다. 성령 하나님이 하나님 나라를 완성해가신다. 성령은 말씀과 기도 가운데 역사한다. 그러므로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한다.

5:18, 술 취하지 말라. 오직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

 

성령 충만은 술취함과 유사한 점이 많다.

1) 말 수가 는다(성령의 말을 많이 한다) 2) 노래(찬송 복음송)을 부른다

3) (예수 믿으라고) 권한다 4) 운다(회개의 눈물, 감격의 눈물)

5) 용감해진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