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골 4:2-6, 깨어 기도할 수 없느냐 <성경 본문 및 설교 요약>

관리자 0 541 2023.04.23 12:06

4:2-6, 깨어 기도할 수 없느냐 <성경 본문 및 설교 요약>

 

4:2-6, 2.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3.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전도) 때문에 매임을 당하였노라 4.그리하면 내가 마땅히 할 말로써 이 비밀을 나타내리라

5.외인에게 대해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6.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

 

부활 신앙으로 사는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 세 가지를 말씀한다.

 

1. 자신을 위해 깨어 있으라(2). 

 

26:40, 겟세마네동산에서 십자가 고난을 앞두고 목숨을 걸고 기도하시던 예수님은 제자들이 자고 기도하지 못하자,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이다. 오늘 바울은 2절에서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고 말씀한다.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기도다. 기도는 믿음의 표현이다. 하나님을 의존하는 마음의 표현이다. ‘나는 연약하여 내 힘으로 주님의 뜻을 이룰 수 없어요‘, 도와주세요하는 간절한 요청이다. 기도는 우리 자신과 가정과 교회와 사회 안에 그리스도가 개입하시고, 역사하시는 통로이다. 우리의 기도를 통해 예수님은 주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신다. 아멘.

 

1) 항상 기도에 힘쓰라. 기도는 영혼의 호흡이다. 육신의 호흡을 일시라도 정지해서는 안 되는 것과 같다. 그런데 왜 기도를 충분히 하지 못할까? 마귀가 언제나 우리의 관심을 기도로부터 멀어지도록 미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항상 기도하기 위해서는 성령을 의지해야 한다. “성령이여, 나를 주장하옵소서. 마귀를 물리치고 항상 기도하게 하옵소서.” 성경 읽는 것을 영적인 음식에 비유한다면, 기도는 영혼의 호흡이므로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한다. 소원이 있어도, 소원이 이루어져도, 문제가 있어도 문제가 해결되어도 기도해야 한다.

 

2) 감사함으로 기도하라. 감사는 참된 기도의 요소이다.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의 은혜를 생각할 때 언제나 감사하게 된다.

 

3) 깨어 감사로 계속 기도하라. 서로를 위해 기도하라.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성도들도 서로 서로를 위해 간절히 기도해주어야 한다. 기도로 남편은 아내를 더욱 사랑할 수 있고,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할 수 있다.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부모는 자녀를 주의 교양과 교훈을 양육할 수 있다. 서로 기도함으로 마음을 다해 주님을 섬기듯 서로에게 순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내와 감사함으로 깨어 기도하는 복된 성도, 복된 교회 되시길 축원합니다. 아멘.

바울은 6:10-17에서 마귀를 대적하는 싸움을 위해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권면하면서 18절에 기도의 원칙을 말씀한다. 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우리가 전신갑주를 취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다. 그러나 깨어 기도함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전신갑주로 무장을 했다 해도 잠들어 있는 병사는 싸울 수가 없다. 2,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열심히 지속적으로 끈질기게 기도하라. 정신을 차리고 기도하라. 적의 동태를 살피고, 아군의 상황을 파악하면서 긴장하며 지키는 파수꾼처럼 기도의 용사로 사시길 축원한다.

 

2. 목회자를 위하여 기도하라(3-4)

 

3,4, 3.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복음 전도) 때문에 매임을 당하였노라 4.그리하면 내가 마땅히 할 말로써 이 비밀을 나타내리라. 성도는 목회자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목자를 위해 무엇을 구해야 하는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잘 선포하도록, 전도의 문을 열어주시도록 기도해야 한다. 바울과 동역자는 그리스도의 비밀(고전4:2, 그리스도의 비밀을 맡은 자, 충성하라)을 전하도록 세우심을 받았다. 그들은 한 사람이라도 더 복음, 그리스도를 들을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갖기를 소망했다. 그리스도는 감추어진 분으로 그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들어 있는 분이다. 그들은 이 하나님의 아들을 전파하는 것을 큰 영광으로 여겼다. 사도들은 그리스도의 비밀을 전파함으로 감옥에 갇혔다. 그들은 타협하지 않고 순전한 그리스도의 비밀만 전했다. 오늘 우리도 그리스도의 비밀, 예수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 복음을 잘 전할 수 있길 바란다.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내 몸에 채우는 일,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이 내게 영광스러운 섬김이 되어야 한다. 각 사람에게 전파하고 권하고 가르침으로 이 땅에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세우는 일이 우리 생애의 최고의 가치가 되어야 한다. 1:1이나 소그룹 공부, 설교, 강의 등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리스도가 전달되어야 한다. 주님이 우리의 주인이요 왕이 되시도록, 우리의 인생과 가정과 교회를 다스리시고 인도하시도록 복음을 선포하며 삽시다.

예수 믿고 천당 가자, 복 받고 살자라는 일반적인 복음 전파도 좋다. 나아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움직이는 그리스도의 몸, 교회를 이루고 이를 통하여 함께 하나님을 만나 새로운 삶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영광의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복음전파 사역이 되어야 한다. 썬십(하나님의 자녀)과 킹십(하나님의 통치)이 완성되는 사역을 위하여 우리는 매임을 받기까지 순종해야 한다. 2:2,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1:25-29, “25.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28.우리가 그를 전파(복음의 핵심 전함)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소그룹 공부, 상담)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체계적 반복적, 지속적 제자훈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성숙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성령 하나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