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골 3:15-17, 그리스도를 누리라(3)-풍성한 말씀

관리자 0 577 2023.03.27 12:43

3:15-17, 그리스도를 누리라(3)-풍성한 말씀 <성경 본문 및 설교 요약>

 

15-17, 15.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15.Let the peace of Christ rule in your hearts, since as members of one body you were called to peace. And be thankful.

16.그리스도의 말씀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6 Let the message of Christ dwell among you richly as you teach and admonish one another with all wisdom through psalms, hymns, and songs from the Spirit, singing to God with gratitude in your hearts.

17.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17 And whatever you do, whether in word or deed, do it all in the name of the Lord Jesus, giving thanks to God the Father through him.

 

   비가 많이 와서 수목이 푸르고 싱싱하다. 춤추며 좋아한다. 우리는 예수 믿는, 택하신 자, 거룩한 자, 사랑받는 자, 용서받은 자이다. 예수님의 긍휼과 자비, 겸손과 온유, 오래 참음과 서로용납함, 서로 용서함 위에 사랑을 더하여 온전하게 매는 띠(12,13)로 연합된 하나님의 가족으로, 주님의 평강을 누린다. 우리 영혼은 어떤가? 성령과 말씀의 단비로 푸르고 싱싱한가? 오늘 주님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풍성히 거하게 하라(16, 그리스도의 말씀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고 말씀하신다. 생명의 말씀을 풍성히 먹어야 풍성해진다.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듣는 자와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1.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창조주 하나님이요 생명과 빛이시다(1:1-5)

   요 1:1,3-5,14, 1.태초에 말씀(Logos)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창조주) 4.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이라. 14.말씀이 육신이 되어(성육신, 완전한 인간)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2. 그리스도의 말씀을 어떻게 풍성하게 할 것인가? (1:3, 22:7, 1:8, 1:2)

   많이 읽고 듣고 묵상하고 지키라. 그가 복된 인생이다(1:2, 1:3).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듣는 자와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1:8-9,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9.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시1:1-3,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인생은 시냇가에 심겨진 나무와 같이 철 따라 열매를 맺고,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않아, 그의 모든 일이 다 형통하게 된다고 하신다.

 

다양한 말씀을 균형있게 먹으라(10:10, 단 것과 쓴 것).

   계 10:8-11, 8.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가지라 하기로 9.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11.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천국 시민은 날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충만해야 한다. 주님은 체포되시기 직전, 대제사장 기도를 드리시면서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주었다고 말씀하셨다. 17:8,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그들은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의 성공 여부는 그리스도의 말씀이 얼마나 풍성하고, 이를 얼마나 붙들고 사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많은 시간을 성경 연구에 투자해야 한다. 세상에서 우리의 의식 구조가 진리와 말씀 구조로 바뀌려면 그 만큼의 수고와 시간, 노력이 필요하다. 경건한 유대인들은 오경이나 시편을 지금도 암송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뇌리와 입술에서 떠나지 않게 하는 방법은 지속적인 암송과 공부 밖에는 없다. 말씀 훈련을 잘 하라. 묵상하고 적용하라. 1:2, 1:8, 주야로 묵상하라.

 

3.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예수님처럼 승리하라(4:4-10, 2,3)

   예수님처럼 풍성한 말씀을 사용하여, 세상과 마귀와 죄악을 이기고 승리하라. 예수님은 신8:3, 6:13,16 말씀으로 이기셨다. 4:3-11, 3.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8:3) 하였느니라 하시니 5.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91:11,12) 하였느니라 7.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6:16) 하였느니라 하시니 8.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6:13) 하였느니라 11.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예수님이 소아시아 일곱 교회, 오늘 우리 교회, 우리 각자에게 주시는 말씀이다. “귀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7, 주님은 에서버두사빌라 일곱교회에 말씀을 주신다. 2, 3장에서, 2:7(), 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