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골Col.1:1-12, 2023년 비전의 기도 <성경 본문과 설교 요약>

관리자 0 655 2023.01.01 14:50

Col.1:1-12, 2023년 비전의 기도 <성경 본문과 설교 요약>

1:1-12, 1.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2.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3.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4.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5.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6.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7.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8.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알린 자니라

9.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10.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11.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12.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2023, 새해가 시작되었다. 몇 달간 골로새서로 하나님 말씀을 전하려 한다. 골로새서는 로마 옥중에서 바울이 모범적 교회인 골로새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이 교회는 그의 제자 에바브라가 세웠으나(7-8), 당시 골로새교회는 여러 이단 사상으로 힘들게 지내고 있었다. 바울은 그들에게 복음의 본질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알고 살도록 권면한다. 우리 모두 본문에서 새해 비전의 기도를 듣고 기도하자. 어떤 비전의 기도를 드릴까?

 

1. 하늘의 소망을 바라보게 하소서(3-8)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을 위해 하나님께 감사로 기도드린다(3). 그들은 성도들’(2)이며 신실한 형제들이다. 우리는 허물과 죄로 가득한 죄인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에 성도들(거룩한 백성들)이다. 우리는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가족들이므로, 서로에게 신실한 형제들이다. 이것이 죄된 우리의 정체성이다.

골로새 성도들은 신실한 일꾼 에바브라의 전도를 받고 예수님을 인생의 주인이요 구주로 믿게 되었고(7-8) 성도들 간의 사랑도 넘쳐났다(4). 이 믿음과 사랑의 열매는 그들이 하늘에 소망을 두고 살았기 때문이다(5-6). 어떤 소망인가? 하나님이 하늘에 쌓아둔 소망을 갖게 되었다. 예수를 믿고 갖게 된 소망은 영원하고 완전한 소망이다. 하늘에 쌓아둔 소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복음의 진리(예수 그리스도, 임마누엘 하나님)를 삶의 표준으로 삼고, 영원한 하늘의 소망으로 살았다. 우리 모두 복음 진리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인생의 표준으로 삼고, 영원한 천국 소망으로 사시는 새해가 되길 축원한다. 

2. 하나님과 그의 뜻을 알고() 행하게() 하소서(9-10)

   바울은 골로새 성도를 위해 하나님과 그의 뜻을 알고() 행하도록() 기도한다(9-10). 하나님을 알고, 그의 뜻을 알아가는 것이 올바른 신앙이다. 신앙은 아는 것 만큼 믿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는 것 만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그래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바울은 이를 위해 기도한다. 어떻게 기도하는가? 여기서 기도의 좋은 모델을 본다. 바울은 1) ‘듣던 날부터’, , 긴급 기도한다. 2)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즉 끊임없이 기도한다. 3) ‘구하노니’, 간절히 기도한다. 4) ‘우리도 ... 너희를 위하여’, 합심 교통 기도를 한다. 우리도 새해에 간절히 끊임없이 합심해서 기도하자. 예수님은 합심해서 기도하라고 말씀하신다. 18:19,20, 19.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20.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바울은 그들이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고,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소서(10) 기도한다. 우리 모두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그 뜻이 무엇인지를 부지런히 구하고, 그 뜻대로 사시는 한 해가 되길 축원한다.

3. 감사로 충만하게 하소서(10-12)

   하늘에 소망을 두고 살아도 이 세상에서 고난을 당한다. 이때 기쁨으로 견디고 오래 참도록 기도하자(11). 기도의 절정이다. 그런데 나는 견디고 참을 수 없다. 하지만 예수님의 능력, 영광의 힘으로 가능하다. 주님은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말씀하신다. 바울도 감옥에서 이렇게 살면서 감사한다(3,12, 2:7, 3:15-17). 감사는 우리 믿음이 참된 믿음인지를 확인하는 시금석이다. 우리가 참된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를 검사하는 리트머스지와 같다. 그러므로 문제를 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감사하는 참 성도가 되시길 축원한다. 바울은 3:15-17에서 매 구절마다 감사하라고 강조한다. 15.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16.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7.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하늘 소망으로 사는 자들은 절망하거나 좌절하지 않는다. 천국과 영원한 기업(예수 그리스도)을 사모한다(12).

기도와 감사는 항상 함께 다닌다. <기도하니>란 명상의 글이 있다.

돌아보면 혼자인데, 기도하니 하나님이 동행하십니다.

가진 것 없는 데, 기도하니 천국이 나의 것입니다.

나약한 데, 기도하니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사방이 막혀있는 데, 기도하니 하늘문이 열립니다.

세상이 막막한데, 기도하니 영원한 생명과 평안입니다.

내가 한 것 같은 데, 알고 보니, 모든 것 합력해서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이 하신 겁니다.

힘들게 달려온 2022 년이었으나, 주여,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아멘.

   바울은 골로새 성도의 예수에 대한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를 감사한다(참고, 기독교의 3중 덕=살전 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골로새 교회에 심긴 복음(예수)의 씨는 믿음과 사랑과 소망의 열매를 맺었다. 우리 모두 새해 생명이신 예수님 안에서, 골로새교회를 향해 드린 바울의 비전의 기도를 드리자. 1) 하늘의 소망을 바라보게 하소서. 2) 하나님과 그의 뜻을 알고 행하게 하소서, 3) 감사로 충만하게 하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