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신 5:16, 엡 6:1-3, 네 부모를 공경하라.

관리자 0 1,437 2022.05.08 14:28

5:16, 6:1-3, 네 부모를 공경하라.

 

오늘은 어버이주일이다.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주님의 말씀을 듣고 적용합시다. 부모 공경이 무엇인가? 공경하는 자에게 주시는 주님의 복은 무엇인가?

6:2-3,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5: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부모 공경은 시대를 초월한 여호와 하나님의 불변의 명령이다.

 

1. 주 안에서 순종하라. 조건, 기준과 한계가 있다. ‘주 안에서부모 말씀에 순종하라. 이삭, 요셉, 다윗은 부모의 말씀에 순종했다. 예수님도 순종했다. 조건이 있다. 주 안에서 순종하라.

 

2. 부모를 공경하라. 공경무겁게 대하다, 귀하게 여기라는 뜻이다. 솔로몬은 어머니를 공경했다. 왕상 2:19. 1) 부모를 경히 여기지 말라. 23:22. 2) 부모 말씀을 청종하라. 3) 부모 존경은 부모의 허물을 덮어주는 것이다. 노아의 아들들. :셈과 야벳(9:23).

  

3. 왜 공경해야 하나? 1) 부모 공경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의 척도이기 때문이다. 19:3. 부모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대리자이. 2) 부모는 이 땅에서 내 생명의 근원이시다. 20:9, 27:16. 2) 부모 공경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 6:2.

 

4. 공경하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복은? 6:3.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5:16,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5. 언제 공경해야 하나? 바로 지금이다. 부모가 살아계실 때 공경해야 한다.

 

<어버이 은혜> *2,3절은 개사.

1) 나실 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기르실 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진 자리 마른 자리 갈아 뉘시며, 손발이 다 닿도록 고생하시네.

하늘 아래 그 무엇이 넓다 하리요 어버이의 희생은 가이 없어라.

눈 감고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기도하자.

2. 어려움 괴로움을 다 참으시고/ 밤낮으로 돌보시며 애쓰는 마음/

떼를 쓰고 심술내고 아파 울어도,/ 손발이 다닿도록 감싸주셨네/

주하나님,어머니께 은총주시사/ 남은생애 하루하루 평화주소서

3. 우리들 마음속에 백가지 소원/ 어머니의 마음속엔 오직한 소망

실망할까 낙심할까 기도드리고/ 용기주려 격려하는 어머니사랑/

주하나님,어머니께 은총주시사/ 남은생애 하루하루 평화주소서

 

결론: 우리 모두 지금 부모를 공경하지 못한 것을 회개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청종하고 허물을 덮어드리자. 약속하신 하늘과 땅의 복이 경험하는 주님의 증언자들이 되시길 축원한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