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계 6:1-8, 재앙 속의 자비를 경험하라 (1-4인 재앙)

관리자 0 1,802 2021.12.26 18:36

6:1-8, 재앙 속의 자비를 경험하라 (1-4인 재앙)

 

   그동안 우리는 계시록 1-5장의 말씀을 들었다. 1: 하나님이 속히 될 일을 요한에게 보여주셨다. 그는 예수님의 거룩하신 모습을 본다. 2, 3장에서 예수님은 일곱 교회를 돌보시며, 그들에게 믿음을 잘 지켜 상급을 받으라고 하신다. 4,5장은 하늘의 보좌, 하늘의 예배를 보여준다. 4장은 하나님의 보좌와 그 주위에 네 생물과 24 장로가 찬양하는 모습이다. 5장은 우리를 구속하신 어린양 예수가 심판의 두루마리를 받아 펴시는 모습과 피조물의 찬양을 보여준다. 우리도 세상에서 그 찬양을 드리다가 천국에서도 드릴 것이다.

  

   6장부터 하나님의 심판이 시리즈로 나온다. 무서운가? 두려운가? 그리고 어려운가? 우리는 심판의 주관자 예수님을 믿기에 두려워하지 말고, 기대와 소망을 가지고 잘 준비하고 말씀대로 살면 된다. 심판은 1) 전체적으로 보아야 한다. 2) 미래에 이루어질 그리스도와 성도의 승리의 승리를 보여준다. 3) 심판은 7(seals), 7나팔(trumpets), 7대접(bowls) 재앙으로 진행된다. 모두 종말을 향해 반복되며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6장은 여섯 인 재앙을 다룬다. 그중 오늘은 1-4인 재앙의 말씀을 듣는다. 이는 마24장의 예수님의 감람산 강화와 연결시켜 이해하면 된다.

 

1. 첫째인은 백마와 그 탄 자, 미혹하는 적 그리스도를 보여준다(1-2,24:4-5).

   1,2, 어린 양이 인을 뗌과 동시에 심판이 시작된다. 첫째인을 뗄 때, 흰말과 그 탄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승리자의 관)을 쓰고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한다. 흰말은 그리스도는 아니다. 그는 인을 떼고 계시고, 왕관을 쓰시며, 이미 이긴자이다. 24:4-5에 비추면 그는 적그리스도이다. 살후2:8. 그는 활을 가지고 성도를 대적한다. 그는 면류관을 쓰고 거짓 승리를 주장하며 이기려고 혈안이 되어 있다. 우리는 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6)으로 무장하면 이긴다.

 

2. 둘째인을 떼니, 붉은 말과 탄 자, 평화가 사라지고 살육이 있는 전쟁이 온다. 3-4, 24:6-7. 

 

   붉은 말은 전쟁 혹은 살륙을 의미한다. 이는 하나님의 허락하에 주어지며 평화가 사라지고, 서로 죽고 죽이는 전쟁이 반복된다. 분열은 사탄이 조장하며 끝까지 이기려고 하는 데, 우리는 주 안에서 십자가를 바라보며 서로 양보하고 평화를 이루어야 한다.

 

3. 셋째인을 떼니 검은 말과 탄 자, 즉 기근의 재앙이 온다. 5-6, 24:7, 

 

   검은 색은 전쟁으로 인한 기근, 빈곤을 의미한다. 세상에 기근으로 물가가 극심하여, 식량을 저울에 달아 배급하는 절박한 기근의 상황이다.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 이는 보통 때의 10-12배의 가격이다. 극심한 경제 위기를 맞이했다. 감람유와 포도주는 헤치지 말라고 하신다. 이는 가뭄으로 인해 감람유가 포도주가 주식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 최악의 상황은 아니다. 경제는 하나님의 손에 있음을 알자.

 

4. 넷째인을 떼니, 청황색 말과 탄 자, 즉 무서운 전염병과 사망이 온다.

 

   7,8, 24:9, 청황색은 공포와 죽음의 색이다. (전쟁), 흉년(기근), 사망(전염병, 온역으로)과 짐승들로 인하여 땅의 1/4이 사망을 당한다.

 

     이러한 재앙의 메시지는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영적 대각성을 촉구하는 것이다. 성도 여러분, 미래에 무서운 재앙과 환난이 세상에 임할 것이다. 그러나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손에 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웃을 주께로 인도하고, 우리도 예수 재림을 기대하고 기다리며 소망 가운데 예수를 더욱 잘 믿는 복된 성도가 되길 축원한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