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삼하 9:1-8(11,13) 자비(kindness,mercy)의 열매(성령의 열매7)

관리자 0 3,366 2020.10.18 11:32

삼하 9:1-8(11,13) 자비(kindness,mercy)의 열매(성령의 열매7)

 

* 자비(친절,긍휼)가 그리운 할머니 이야기.

*<하나님 감사합니다> 친구 목사의 간증수필집. 돌밭인생=소아마비돌, 가난의돌, 실패의돌, 절망의돌로 가득찬 인생. 하나님이 옥토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놀람 교향곡을 만드시고, 연주하시는 인생 최고의 지휘자, 인생 항해의 선장이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 객과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를 돌보라(24:19-22), 자비를 베풀라. "하나님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6:36)

 

1. 우리는 한없는 자비를 받았다(7,8). 다윗도 한없는 자비를 받았다(이새의 8남 중 막내, 목동에서 왕이 됨, 13년간 죽음의 문턱을 넘나듦). 므비보셋은다윗왕의 자비를 받았다. 사울왕이죽은 후, 사울 가문은 거의 멸절한다. 그런데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아들 므비보셋이생존해 숨어지내고있었다. 다윗왕은 그를 불러오게 해서 불쌍히 여기고, 하나님의 은총(3,자비, 헤세드)를 베푼다. 1) 그는 두 다리 장애인이다(3,13). 2) 그는 왕궁에 거하면서 왕자로 대접을 받는다. 3) 멸망한 가문의 기업을 회복받는다.

  

2. 예수님의 자비를 보라(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위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도다.“

백성들을 민망히 여기셨다. 1) 52어 기적(6:34,사흘 굶은 그들) 2) 병든 무리(14:14,1:41) 3) 슬퍼하는 자(11:35,우심) 4) 목자없이 유리하는 양들(9:36)

 

3. 자비의 열매를 맺으라(3, 7). 어떻게 우리가 자비할 수 있습니까

자비(긍휼)을 행하는 길을 하나 뿐이 아니다. 빅토리아 여왕이 백의의 천사 나이팅게일에게 준 훈장에 새겨진 명언, 자비를 행하는 길은 하나뿐이 아니다. 말로도 할 수 있고, 돈으로도 할 수 있다. 돈도 없고, 말도 할 수 없는 사람은 눈물(11:35)로 할 수 있다. 자비를 행하는 길, 1) 이웃에게 민감하라(2:4) 2) 이웃을 지지하라(, 15:4) 3) 호의를 베풀라(3,7, 다윗) 함께 울고 함께 즐거워하라(12:15) 4) 자발적으로 기회를 이용하라(6:10, 선한 사마리아인, 10:37).

 

나태주, <행복> 저녁 때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 힘들 때 마음속으로 생각할 사람이 있다는 것, 외로울 때 혼자서 부를 노래가 있다는 것! 가정 있어서 감사, 아내 자녀 생각할 사람이 있어서 감사, 찬양 부를 수 있어 감사, 우리는 참으로 행복한 사람입니다. 아멘!

인생 해가 서산에 지고 나면 갈곳 없는 사람은 얼마나 불쌍한 사람입니까? 그들에게 하늘 집을 나누는 것이 자비입니다. 이 땅에 하나님 아버지 없이 살아가는 사람에게 아버지를 나누는 것이 최고의 자비입니다. 그들에게 예수 신랑을 소개하는 것이 최고의 자비입니다. 그들에게 하늘 양식, 구원 양식, 복음 양식, 나누며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자비입니다.

 

예수 없이 죽어 가는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그 마음이 예수님의 마음, 자비의 마음입니다. 아버지 모르고 사는 인생을 불쌍히 여기는 그 마음이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최고의 자비는 천국 집을 나눠주고, 예수 신랑 소개하고, 영생을 선물하는 것입니다. 풍성한 자비의 열매가 우리 모두에게 맺혀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찬송 #310(아 하나님의 은혜로 이 쓸데 없는 자!)

 

 

 

내가 먼저 하나님의 자비를 힘입어 구원받았고, 그 자비 때문에 오늘도 살아있음을 깨달아야합니다. 예수를 바라보며, 성령 충만하여 내 안에 자비의 열매를 맺고 살게 하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