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시편 122: 1-9 주의 집(교회)으로 올라가자

관리자 0 4,408 2019.10.07 12:15

시편 122: 1-9 주의 집(교회)으로 올라가자

 

 

교회(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고, 그 은혜를 받는다. 교회는 참으로 귀하다.

 

*좋은(초대) 교회의 10 가지 특징: 1) 배움 2) 기도 3) 두려움 4) 표적 5) 서로 나눔

6) 예배 7) 친교 8) 기쁨 9) 감사 10) 칭찬

 

*야구경기장 관람 소감-“교회도 이래야!”

 

본문에서 복된 교회(예루살렘)의 세 가지 모습을 보자.

 

1. 교회에 샘솟는 기쁨이 있다(1-3)

 

1절, "기뻐하였도다." 너무나 기뻐서 어쩔 줄 모르는 흥분된 모습을 의미한다. 교회에 들어오는 순간 이런 기쁨이 충만합니까?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이 기쁨을 회복하는 비결은? 예수님이 내 마음에 충만하면 된다. 연인 예수님 만나는 기쁨!(2,3, 연인 이름 부르듯 예루살렘아 2 번 부름)

다윗왕은 아들 압살롬의 반란으로 인해 왕궁과 예루살렘성에서 도망하여 40여 마일 떨어진 곳에서 수개월을 지냈다. 압살롬이 전쟁에서 죽고 나자,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된다. 꿈에도 그리던 하나님 집으로 올라가자고 말했을 때 너무나 기쁘고 감격스러웠다. 이런 감격을 회복하고 교회에 와서 예배드리게 하소서.  

 

 

2. 교회에 넘치는 감사가 있다(4)

 

4, "여호와의 지파들이 여호와의 이름에 감사하려고 이스라엘의 전례대로 그리로 올라가는도다." 교회는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곳이다. 예수님의 피값,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있는가? 감사를 회복하자. 19:5-8(화목제물의 감사는 당일, 그 다음 날까지 하는 것이다), 범사 감사(살전5:18)

예배는 감정이나 기분에 따라 드리는 것이 아니라, 전례(법규, 규정, 말씀)대로 드리는 것이다. 

 

 

3. 교회에 평안(샬롬)이 있다(6,7,8) *세 번(샬롬, 샬롬, 샬롬!)

 

   교회에 완전한 평안이 있다. 세 번 샬롬(평화)를 말씀한 것은 최상급의 의미이다. 완전하고 최고의 평안을 소유하게 된다. 예수님이 참 평안을 주신다(요 14:27). 물질, 지식, 권세, 경험, 건강은 일시적 외부적 편안을 준다. 하지만 온전한 평안은 성령 안에서(롬 14:17) 마음에 주어진다. 

 

*주님의 평안을 깨지 말라(우상, 종일 신경 쓰는 것을 없애라)

 

 

 

 

 

결론/ 나를 위해 보혈을 흘리신 예수님이 주시는 영원한 내적 평안, 샘솟는 기쁨과 하나님에 대한 넘치는 감사가 있다. 나와 우리 교회가 이 선물들을 체험하자. 이웃에게 예수 안의 복음, 기쁨, 감사와 평안을 전하며 삽시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