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십계명학교 - 10계명

관리자 0 3,818 2019.12.30 15:27
십계명학교 - 10계명

신 5:21,  제 10계명(탐내지 말라:베로 타크모드)

1. 다른 계명들은 볼 수 있는 것들이지만 제10계명은 볼 수 없는 죄입니다.
  탐심은 죄의 욕망이며, 죄악의 동기이며 보이지 않지만 실재하고 있는 죄입니다. 본래 탐심은 남의 것을 계속해서 바라고 탐하는 욕망입니다. 더욱 지나치게 갖고자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문에 두 동사가 사용된다. 1) 카마드 :외부에 있는 것을 보고 감정의 충동을 일으켜 탐내는 행위
        2) 아바 :내면의 악한 충동에서 동기를 유발시켜 범죄하는 것

2. 탐심의 성격

  1) 가장 보편적인 죄 중의 하나이다. 아담과 하와, 롯의 아내, 라반, 야곱, 발람, 아간, 엘리의 아들들, 사무엘의 아들들, 사울, 아합, 다윗, 게하시 등
  2) 죄악의 뿌리이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는다’(약 1:15). 탐심은 모든 죄의 어머니.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딤전 6:10). 아합왕의 탐심-7,6,8계 범죄 
  간음은 이웃의 정조, 살인은 이웃의 생명, 거짓 증거는 이웃의 명예를 탐내는 것.
  3) 우상 숭배(골3:5 탐심은 곧 우상 숭배라)
  탐심은 곧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는 것(사고, 동기, 관념, 마음의 흐름, 감정)이므로 우상으로 나타난다. ‘쾌락을 탐하던 사람들의 神은 배’(빌3:19)다. 탐심의 죄를 범하면 바닥이 없는 무저갱의 심연처럼 이 죄에 깊이 빠져들게 된다.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함이 없다’(전 5:10)
  4) 성경이 가장 경계하고 있는 죄이다.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눅 12:15). 나는 어리석은 부자가 아닌가? ‘이는 그들이 가장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탐남(貪婪)하며 선지자로부터 제사장까지 다 거짓을 행함이라’(렘6:13)

3. 탐심의 종류

 1) 유형적인 탐심 : 이웃의 아내, 집, 밭, 남종, 여종, 소, 나귀, 이웃의 소유들을 탐내는 것.
 2) 무형적 탐심 : 명예, 권력이나 지위, 쾌락, 지식(전 1:18), 등

4. 탐심의 결과

  1) 신앙 성장을 막는다. 말씀의 맛을 잃고, 기도가 싫어진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교훈에 着念하기 위해서는 욕심을 버리고 자족하는 것을 배우라’(딤전 6:3). 가시떨기의 밭은 재리의 유혹과 물질에 대한 욕심과 허영 때문에 열매맺지 못한다.
 2) 건강을 파괴한다. ‘탐욕을 미워하는 자는 장수(잠 28:16). *톨스토이의 민화 ’한 평의 땅‘
  3) 여러 가지 시험에 빠지게 합니다.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딤전 6:9)
 4) 공동체를 파괴합니다. 아간의 탐심은 이스라엘에게 아이 성 전쟁의 패배를 안겨 주었다.
  출 18:21 백성의 지도자는 불의한 일을 미워하는 자, 탐심이 없는 자를 세워라.
  교회의 감독은 돈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 집사는 더러운 利를 탐하지 않는 사람(딤전 3:3,8).
  5)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 탐하는 자 곧 우상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엡 5:5). 하나님 나라는 거룩하고 깨끗한 나라이다.

5. 승리의 비결

1) 탐심이 무서운 죄임을 인정하라.  * 탐심이 행동의 범죄를 가져오는 4단계(홉킨스)
생각 -마음으로 즐김-의지의 영역(한 번 해볼까?) -행동 직전의 자기 합리화(‘해도 괜찮아’) 
  2) 자족의 교훈을 배우라. ‘네가 왕이라면 네 면류관은 머리에 있지 않고 마음에 있노라. 내 면류관은 다이아몬드나 인도의 보석으로 꾸며져 있지 않노라. 그것은 눈으로 볼 수 없는 것, 만족이라고 불려지는 것. 오! 이 면류관은 세상의 왕들이 향유하지 못하는 면류관이어라’(세익스피어의 <헨리6세>  ‘빌 4:12-13.
  3) 드리는 것을 배우라. 잠 21:26(의인의 삶은 주는 것).  4) 거룩한 욕심을 가지라. ‘위엣 것을 생각하라’(골 2:3). 시 119:36  5) 예수님 앞으로 나오라(삭개오의 변화).

6. 결론: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 8:3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