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마태복음학교 24, 13장, 하나님 나라의 비유(목성연교재 참조)

관리자 0 4,018 2019.09.02 11:55
마태복음학교 24, 13장, 하나님 나라의 비유(목성연교재 참조)

3. 왕이 세우시는 하나님 나라의 비유(13장)

 1) 씨뿌림과 수확을 보여주는 씨뿌리는 비유(1-23)

  Q : 씨, 밭, 씨뿌리는 사람은 각각 무엇을 의미합니까? 또 이 비유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A : 씨는 말씀이고, 밭은 사람의 마음이며 씨를 뿌리는 분은 예수님입니다. 주님은 주님 자신(요1:1-4)을 사람의 마음속에 뿌리고 계십니다. 이 씨가 생육하고 번성하고 온 땅에 충만하여, 그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는 하나님의 통치가 나타나기를 원하신다.
  * 벧전 1:23

 사람의 마음의 구조 설명
  1) 길가와 같은 마음 : 타인 중심의 마음 : 구별도 없고 경계가 없는 마음.
  2) 돌밭과 같은 마음 : 자기 중심의 마음, 상처가 있는 마음.
  3) 가시떨기 마음 : 세상 중심의 마음, 세상의 가치에 사로잡혀 있음.
  4) 옥토와 같은 마음 - 진리 중심, 그리스도 중심의 마음, 나를 통한 구속사를 갈망하며 성령님께 열려 있습니다. 에디오피아 내시(행8:34), 고넬료(행10:33), 삭개오(눅 19:1-10)
 
적용 질문
  1. 사람은 누구나 살면서 얻은 상처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상처 속에서 삶을 비관하며 인생을 낭비하기도 한다. 이 상처로 인한 마음이 길가와 같은 마음, 바위와 같은 마음, 가시떨기 마음이다. 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진리의 씨앗을 받을 수 없다. 나의 마음은 주로 어떤 마음인가? 이 마음을 좋은 밭으로 기경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실천을 하고 계십니까?
  2.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는 몸만 오는 예배가 아니라,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중심으로 드리는 예배이다. 이러한 예배를 드리도록 하기 위해 나는 어떻게 준비하는가?
  3. 준비된 마음, 기경된 마음에 씨가 뿌려지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하게 된다. 혹 이런 간증이 있으면 나누자.

 2) 성장, 확장되는 하나님 나라 비유(마13:24-46)

  Q : 하나님 나라의 부흥과 확장을 보여주는 비유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  곡식과 가라지 비유 - 가짜와 진짜가 섞여 있음.
      겨자씨, 누룩 비유 - 확장, 영향력을 가짐.
      감추인 보화, 값진 진주 비유 - 대가를 지불해야 함

  ① 곡식과 가라지 비유(13:24-30) :

 하나님은 한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신다. 악한 자에 대해서도 오래 참고 기다리신다. 하나님이 아직 심판하지 않으셨다면 우리도 정죄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곡식은 추수 때까지 두고 봐야 한다. 추수는 그의 생애가 어떠했는가를 확인시켜 준다. 하나님 나라는 악인과 의인이 분명히 나뉘게 된다. 항상 각성하여 마귀로 하여금 틈탈 기회를 줘서는 안 된다. 뿌려진 가라지가 다른 영혼들을 미혹하지 못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두 씨들 사이의 이러한 대결은 배도의 시대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살후2:1-12)와 하나님의 자녀, 참된 신부로서 자신을 단장하는 교회와 일곱 머리, 열 뿔 가진 짐승을 탄 음녀인 바벨론(계17-18장)의 대결에서 극에 달한다. 종말에 그리스도는 모든 사탄의 세력을 무찌르실 것이며 모든 영적 전쟁은 끝난다. 

 ② 겨자씨, 누룩 비유(13:31-33) :

  겨자씨나 누룩은 그 출발이 극히 작고, 미미하다. 그러나 겨자씨는 자라면 큰 나무가 되어 새가 깃들이고, 누룩은 소량으로 전체를 변질시키는 영향력을 가진다. 누룩은 복음의 내적 영향력을 말하며, 겨자씨는 외적인 영향력을 말한다. 기독교는 베들레헴 마구간에서 시작된다. 교회 역사는 마가의 다락방에 있었던 120명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지금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또 이 복음이 들어가면 사람들의 심령이 변화되고 가정이 바뀌고 국가가 변하여 번영과 복된 나라로 부흥 발전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