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시 7편 묵상자료

관리자 0 192 05.02 08:45
시 7편 묵상자료

시편 7편
다윗의 식가욘, 베냐민인 구시의 말에 따라 여호와께 드린 노래
1.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쫓아오는 모든 자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내소서 2.건져낼 자가 없으면 그들이 사자 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3.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런 일을 행하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4.화친한 자를 악으로 갚았거나 내 대적에게서 까닭 없이 빼앗았거든 5.원수가 나의 영혼을 쫓아 잡아 내 생명을 땅에 짓밟게 하고 내 영광을 먼지 속에 살게 하소서 6.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령하셨나이다
7.민족들의 모임이 주를 두르게 하시고 그 위 높은 자리에 돌아오소서 8.여호와께서 만민 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나의 성실함을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9.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나이다 10.나의 방패는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있도다 11.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12.사람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가 그의 칼을 가심이여 그의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13.일 도구를 또한 예비하심이여 그가 만든 화살은 불화살들이로다 14.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 15.그가 웅덩이를 파 만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16.  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 17.내가 여호와께 그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존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시 7:1-17(무죄 탄원시/무죄한 피고소인의 기도) 묵상 자료            심규섭 목사
  다윗은 엄청난 고난, 심각한 위험 속에서 기도하며 찬송하고 있다. 다윗의 생애에 있었던 어떤 특별한 사건, 즉 구시라는 베냐민 사람에 의한 거짓 고소 사건 또는 배신 행위와 관계가 있다(삼상24- 26장, 삼하16:, 20:1 등, 대상 29:29 자료 참조).
  시적 표현이 다채롭고 효과적이다. 사나운 사자 직유(2), 하나님의 무기(칼,활,죽일도구 ,화살,불화살) 비유(12-13), 악인이 재앙을 잉태하고 죄악과 거짓을 해산하는 비유(14), 웅덩이와 함정 비유(15) 등.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자신의 처지 설명(1-10),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악인의 운명(11-17). 
 
1. 자신의 처지 설명(1-10)

  구원을 간구하고(1-2), 자신의 무죄에 대해 선언하며(3-5) 중재와 재판을 구한다(6 -10).
1-2절, 다윗은 말이라는 강력한 무기로 그를 잡으려는 거짓 고소를 당한다. 사자의 날카로운 이빨에 의해 갈기갈기 찢기는(타라프, rend) 무력한 사람(2)처럼, 다윗은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한다(야솨, 구원하여 내소서,1). 과거에 주께 피하였던(카싸, 믿고 바라고 사랑하다= 믿음 소망 사랑의 어휘,델리취) 관계 때문에(1), 현재의 위기에도 그의 구원을 구하고 있다.
 *주께 피하는 모티브는 시편 여러 곳에서 첫 절에 나온다(11:1,16:1,31:1,57:1,71:1 등)

3-5절, 네 개의 선언문(3,4)은 거짓 고소의 내용으로 보인다. “저는 저들이 고소하는 일을 저지러지 않았어요. 제가 손으로 폭력을 행하지도 않았어요. 저는 친구의 우정을 악으로 갚지도(가말, requite) 않았어요. 자신의 대적을 까닭없이 약탈하지도(칼라츠, plunder) 않았어요.” “만약 그렇게 했다면 원수들이 저를 쫓아와서 제 목숨을 덮치고 땅을 짓밟고, 제 명예를 짓밟아도 저는 좋아요!”(5) 다윗은 자신의 무죄를 확신하고 있다. 자신이 당하는 위험과 환난이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니라, 박해자들의 악의에 기인하는 것임을 분명히 한다.

6-10절, 중재와 재판을 구하는 기도(호소)는 네 개의 명령문으로 시작한다. 6,7절, “일어 나사(쿰), 막으시며(나사), 깨소서(우르), 돌아오소서(슈브).” 이들은 군사적인 뉘앙스와 사법적인 뉘앙스를 풍긴다. ’일어나소서‘와 ’돌아오소서‘는 거룩한 전쟁에 참여해 주실 것을 간구하는 기도이다(민10:35,36,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행진하면서, 영적 전쟁을 출발하면서, 언약궤를 앞세우고 기도했다). ’깨소서‘는 드보라의 전투구호를 생각나게 한다(삿5:12). 하나님은 전사(Warrior)이시며, 의로운 재판장(Judge)이시다. 민족들의 모임은 하나님 주위에 모이는 증인들이고, 하나님은 높은 재판석에 앉으신다(7). 하나님의 노(6)와 분노(11)는 신실한 자(의인, 정직한 자)를 위협하는 자들에게 주어진다. 다윗은 그들의 거짓 고소에 대해 자신의 의와 성실함(톰, integrity 온전함)에 따라 무죄로 인정받기를 구한다(8). 의로우신 하나님은 고소자들의 마음(레브, 심장, minds 생각들)과 양심(킬야, kidneys신장들, 비유적으로 감정 또는 사랑의 자리 의미)을 자세히 살피셔서(바칸, searches), 악인을 멸하시고 의인을 세우실 것(9)을 믿는다. 원수는 지독한 거짓말의 창과 화살로 의인을 쏘지만, 하나님은 마음이 정직한 자(10, 의인,9)를 구원하시는(야솨) 방패(마겐, 보호, 방어)가 되신다(10).

11-17절, 의로우신 하나님(11-13)과 악인의 운명(14-16)

  끝부분은 특별한 기도로부터 일반적인 찬양으로 넘어간다. 악인들은 거짓 고소로 다윗을 곤경에 몰아넣었다. 그러나 의로우신 하나님(9)은 악인들을 끊으신다. 의로운 재판장이신 하나님은 매일 그들에게 분노하신다(11). 칼을 준비하시고 활을 당기어 예비하신다 (12). 죽일 도구, 불화살을 준비하신다(13).
 *불화살(달라크, 화전): 화살 끝에 송진을 칠한 끈이 있어 거기에 불을 붙여 쐈고, 또는 독약을 칠한 독전도 있다. 

  악인들은 죄를 잉태하고 거짓을 출산한다(14, 임신과 해산 비유).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은 아합왕과 이세벨의 행위를 참조하라(왕상 21장). 그들은 자신이 판 웅덩이, 함정에 빠진다(15, *에스더서의 하만, 에 7:10). 재앙이 자기 머리로, 포악이 정수리에 내린다(16, 동의적 평행법). 악의 부메랑과 같은 작용을 한다.

  17절, 다윗은 이제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을 감사한다(야다의 히필 미완료 형). 의로우신 하나님이 의로운 심판을 행사하셔서, 그 심판으로 인해 다윗이 구원받았 으니, 여호와의 의에 대해 감사한다. 지존하신 여호와(아도나이 엘욘)의 이름(여호와 자신)을 찬양하며 그 면전으로 나아가는 찬양의 어조로 기도를 끝마친다(17).

  적용 : 우리 주님은 얼마나 아프셨을까? 사람들이 그를 거짓말로 고소했다. ’성전을 헐고 삼 일만에 짓겠다고 한 자여‘, 자칭 하나님이라고 하는 신성 모독자여’, ‘메시야이면 내려오라, 너도 구원하고 우리도 구원하라’. 하지만 주님은 조용히 모든 것을 참으셨다. 무지한 죄인들을 용서하셨다. ”아버지, 저들이 자기들이 하는 일을 알지 못합니다. 저들을 용서하소서.“ ”내가 다 이루었도다.“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주님의 용서, 주님의 선언, 주님의 승리를 보라. 다윗처럼, 거짓 고소의 말로 이웃으로부터 상처받아 억울하고 마음이 아프더라도 숨막히지 말라. 고통스런 환경에 매여 있지 말라. 심각한 위험과 고난 중에도 예수 그리스도께 매여 있으라. 사나운  사자처럼 덤비는 현실로부터 주님의 구원을 기도하라. 우리가 피할 수 있는 곳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분은 우리의 참 왕, 의로운 재판장, 방패이신 하나님이시다. 그분 안에서 참 구원과 위로와 안식을 누리며 주의 사명을 다 이루시길 바랍니다. 아멘.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33 명
  • 오늘 방문자 474 명
  • 어제 방문자 496 명
  • 최대 방문자 1,008 명
  • 전체 방문자 512,369 명
  • 전체 게시물 2,010 개
  • 전체 회원수 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