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QT 나눔- 레 13:1-17, 영혼의 나병을 경계하라

관리자 0 5,238 2019.09.04 13:17
QT 나눔- 레 13:1-17, 영혼의 나병을 경계하라

1.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단순 피부병과 나병(악성 피부병)을 어떻게 구
  별하라고 알려주셨나?(1-8)

    답 : 나병은 환부의 털이 희어지고, 정상적인 피부보다 우묵해질 때, 단순 피부병은 피부 색점(피부에 희무끄무레한 얼룩 혹은 종기)만 희고 환부의 털이 희지 않고 우묵하지도 않을 때이다.
                     
 적용과 나눔 : 육신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 이상으로 내면과 삶의 거룩함을 유지하도록 힘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답 : 거룩하신 하나님은 성도(거룩한 무리)인 우리들에게 거룩을 원하신다. 우리의 내면과 삶을 거룩하도록 주님을 바라보며 예배와 기도와 말씀의 삶을 철저히 한다. 이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다. 
               
 관찰과 묵상 2 : 피부에 흰 점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생살이 부푼 경우와 나병이 전신에 퍼졌을 때 각각 어떤 판결을 내렸나?(9-17)

    답 : 제사장은 피부에 흰 점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생살(난육)이 생기면 오랜 나병(악성 피부병)으로 선포해야 했다. 나병이 전신에 퍼진 사람은 오히려 청결하다고 판결을 내렸다. 
 
 적용과 나눔 : 나병과 죄는 어떤 공통점이 있나? 내 삶이 죄악에 물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나누자

    답 : 1) 잠복성 : 나병은 환자 내부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이 떨어지는 순간 드러나기 시작한다. 죄의 씨앗도 우리 내면에 뿌려져 잠복해 있다가 경건의 능력이 떨어지고 범죄할 환경이 갖춰지면 모습을 드러낸다.  2) 파괴성 : 나병은 환자의 외형을 심하게 변형시키고 감각기관을 마비시켜 고통을 느끼지 못하게 해 생명에 위협을 준다. 죄도 선악의 판단 기준을 마비시키고 영적으로 무뎌지고 파멸로 인도된다. 3) 전염성 : 나병은 작은 반점에서 출발해 온몸으로 퍼진다. 죄도 한 사람의 인생전체를 죄로 물들게 하고 공동체에 악영향을 미친다. 4) 분리성 : 나병환자는 건강한 사람들로부터 분리되어 살아가야 한다. 죄도 사람과 사람을 분리시키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든다.

기도
  1)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며 언제나 하나님 앞에 정결한 영혼으로 서게 하소서.
  2) 영혼이 병들었을 때 즉시 회개하여 죄된 길을 떠나 빛된 길로 나아갈 수 있게 하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