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6:1-11, 회복을 원하시는 하나님(생명의삶,10/8,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호세아 말씀을 묵상한 후, 나누면서 은혜롭게 사세요. 호6:1-11, 회복을 원하시는 하나님(생명의삶,10/8,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1-11, 1.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2.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셋째 날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의 앞에서 살리라 3.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4.에브라임아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유다야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너희의 인애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지는 이슬 같도다 5.그러므로 내가 선지자들로 그들을 치고 내 입의 말로 그들을 죽였노니 내 심판은 빛처럼 나오느니라 6.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7.그들은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에서 나를 반역하였느니라 8.길르앗은 악을 행하는 자의 고을이라 피 발자국으로 가득 찼도다 9.강도 떼가 사람을 기다림 같이 제사장의 무리가 세겜 길에서 살인하니 그들이 사악을 행하였느니라 10.내가 이스라엘 집에서 가증한 일을 보았나니 거기서 에브라임은 음행하였고 이스라엘은 더럽혀졌느니라 11.또한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추수할 일을 정하였느니라
찬송/268장,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보혈의 능력 주의 보혈 시험을 이기고 승리하니 참 놀라운 능력이로다/눈보다 더 희게 맑히는 것 보혈의 능력 주의 보혈 부정한 모든 것 맑히시니 참 놀라운 능력이로다/(후렴)주의 보혈 능력 있도다/주의 피 믿으오/주의 보혈 그 어린 양의/매우 귀중한 피로다
배 경 이 해 : 본문은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과 인간의 회개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하나님은 진실한 마음에서 오는 회개를 통해 그분과의 관계를 회복하길 원하신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이스라엘 백성을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시고,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분은 누구신가요? (1) 답 :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찢으셨으나 낫게 하시고 치료하신다. 하나님 만이그들을 치료하실 수 있으시다. 이는 백성이 하나님께 돌아가야 할 이유이다. 우상숭배와 죄로 인해 무너진 이스라엘을 위한 유일한 해결책은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뿐이다. 돌아오면 은혜의 하나님은 회복의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진정한 회개와 돌이킴을 통해 내 삶에 일어났거나 일어나야 할 구체적인 변화를 함께 나누어보세요. 답 : 성도는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기 전에 머물렀던 죄의 자리로부터 돌아온 하나님의 자녀이다. 죄를 고백하고 돌이켜 변화된 삶을 사는 자이다.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한 물질, 명예, 권세, 경험, 가족 등의 자리에 하나님을 우선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호세아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원하신다고 말했나요? (6) 답 : 선지자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인애와 하나님 아는 것을 원하신다고 말했다. 인애는 사랑,자비, 인자, 긍휼, 신실함 등을 의미하므로 백성은 인애를 구현하는 삶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 또 하나님의 인자를 더 깊이 알아가서 하나님과 친밀한 영적 관계를 맺어야 한다. 우상을 버리고 죄를 멀리하고 말씀에 순종하며 헌신해야 한다. 각자 사 례 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2: 일상에서 하나님의 인애(사랑과 긍휼)를 실천하고 하나님을 더 깊이 알아가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지 나누어 보세요. 답 : 1)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한다. 2) 하나님의 성품을 익히고 그것을 삶에 적용해야 한다. 약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거나 불의에 대해 정의로 대응하도록 한다. 3) 더 깊이 하나님께 기도한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마음에 새길 말씀: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호6:6)
말씀 다지기: 이스라엘은 말씀에 불순종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으나, 하나님이 원하시는 인애를 행하고 하나님을 알아가는 삶을 살면 회복의 기회를 주신다. 늘 하나님 뜻 안에서 살도록 말씀을 가까이 하자.
기도: 하나님, 주님을 더 깊이 알아가며 주님과의 깊은 사랑의 교제를 나누게 하소서. 일상에서 하나님의 인애(사랑과 긍휼)를 실천하며 십자가를 지신 사랑의 예수님을 전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