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전 1:1-10 , 믿음의 본이 된 성도 (생명의 삶,8/20, 화 ) *예수 생명, 내 생명, 우리 생명!
*데살로니가전서 말씀으로 받은 은혜를 나누면서 삶에 적용하여 승리하세요
살전 1:1-10 , 믿음의 본이 된 성도 (생명의 삶,8/20, 화 ) *예수 생명, 내 생명, 우리 생명!
1.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2.우리가 너희 모두로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할 때에 너희를 기억함은 3.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4.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5.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6.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7.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8.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9.그들이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에 들어갔는지와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는지와 10.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실 것을 너희가 어떻게 기다리는지를 말하니 이는 장래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찬송/288장,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성령과 피로써 거듭나니 이 세상에서 내 영혼이 하늘의 영광 누리도다/온전히 주께 맡긴 내 영 사랑의 음성을 듣는 중에 천사들 왕래 하는 것과 하늘의 영광 보리로다/주 안에 기쁨 누림으로 마음의 풍랑이 잔잔하니 세상과 나는 간 곳 없고 구속한 주만 보이도다 <후렴>이것이 나의 간증이요 이것이 나의 찬송일세/나사는 동안 끊임없이 구주를 찬송 하리로다
배경 이해 : 바울은 2차전도여행 시 선교했던 마게도냐(그리스)의 데살로니가에 감사의 편지를 보낸다. 그곳 사역자인 디모데가 좋은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기 때문이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데살로니가 성도들에 대해 하나님께 기도할 때 바울은 그들의 무엇을 기억한다고 했나요? (3) 답 :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하나님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했다고 한다. 성도의 세 덕목인 믿음 소망 사랑이 그들에게 나타난 것을 칭찬한다. 내적인 믿음이 외부로 표현된다. 그리스도의 사랑에 감동하여 이웃에 표현한다. 또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라며 현재의 고난을 잘 참고 있다. 바울은 이들의 세 모습을 기억하며 감사한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어떤 이에게 복음의 열매가 맺히고 믿음 성장의 은혜가 있길 기도한 적이 있나요? 오늘 나는 누구를 위해 그렇게 기도할까요? 답 : 우리도 바울처럼 가족이나 교우나 전도한 이웃, 나아가 전 세계 교회의 영적인 상태와 믿음의 진보를 위해 간절히 기도한다. 특히 새벽기도나 개인 기도 시간에 이들을 가슴에 품고 위해서 간절히 중보기도 할 때, 하나님은 더욱 기뻐하시고 응답해 주실 것이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어떤 역할을 했다고 칭찬했나요?(7) 답 : 바울은 그들이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믿는 자의 본이 되었다고 칭찬했다. 마게도냐 북부에 있는 항구 도시 데살로니가의 믿음의 선한 모습이 지역 전체에 미쳤고, 나아가 멀리 남부지역 아가야까지 이르렀다고 말한다. 그들은 말이 아닌 삶으로 모범을 보였고, 환난 중 인내하며 하나님을 잘 믿었던 것이다. 사 례 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2: 공동체 안에서 다른 지체들에게 신앙의 본이 되기 위해 내가 붙들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답 : 성도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처럼 고난과 핍박 중에도 순결한 믿음을 지키고, 기쁨을 누리며 성령의 열매를 나타내며 살아야 할 것이다. 우리 하나님의 은혜가 각자를 붙잡아 주실 것이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마음에 새길 말씀: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살전 1:7)
말씀 다지기: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성도는 예수님의 생명과 성령의 능력으로 무장하여 어떤 환난에도 믿음으로 역사하고 사랑으로 수고하고 소망 중 인내하는 복된 인생으로 쓰임받길 축원한다.
기도: 1) 교회나 성도의 영적인 믿음이 성장하고 삶이 새로워지게 하소서. 2) 예수 생명과 성령의 능력이 성도들에게 충만하여 본이 되는 성도로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