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열왕기하 3:13-27 (생명의 삶,6/24, 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관리자 0 1,092 2024.06.25 03:30
*열왕기하 말씀으로 은혜를 받으시고 삶에 적용하며 사세요
열왕기하 3:13-27 (생명의 삶,6/24, 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14.엘리사가 이르되 내가 섬기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만일 유다의 왕 여호사밧의 얼굴을 봄이 아니면 그 앞에서 당신을 향하지도 아니하고 보지도 …  16.그가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이 골짜기에 개천을 많이 파라 하셨나이다  17.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너희가 바람도 보지 못하고 비도 보지 못하되 이 골짜기에 물이 가득하여 너희와 너희 가축과 짐승이 마시리라 하셨나이다  18.이것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작은 일이라 여호와께서 모압 사람도 당신의 손에 넘기시리니  19.당신들이 모든 견고한 성읍과 모든 아름다운 성읍을 치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모든 샘을 메우고 돌로 모든 좋은 밭을 헐리이다 하더니  20.아침이 되어 소제 드릴 때에 물이 에돔 쪽에서부터 흘러와 그 땅에 가득하였더라  …  26.모압 왕이 전세가 극렬하여 당하기 어려움을 보고 칼찬 군사 칠백 명을 거느리고 돌파하여 지나서 에돔 왕에게로 가고자 하되 가지 못하고  27.이에 자기 왕위를 이어 왕이 될 맏아들을 데려와 성 위에서 번제를 드린지라 이스라엘에게 크게 격노함이 임하매 그들이 떠나 각기 고국으로 돌아갔더라

찬송/91장, 슬픈 마음 있는 사람 예수 이름 믿으면 영원토록 변함없는 기쁜 마음 얻으리/거룩하신 주의 이름 너의 방패 삼으라 환난 시험당할 때에 주께 기도드려라/존귀하신 주의 이름 우리 기쁨 되도다 주의 품에 안길 때에 기뻐 찬송 부르리/우리 갈 길 다 간 후에 보좌 앞에 나아가 왕의 왕께 경배하며 면류관을 드리리 (후렴)예수의 이름은 세상의 소망이요 예수의 이름은 천국의 기쁨일세

배경 이해 :  .이스라엘의 여호람왕이 유다의 여호사밧 왕과 연합하여 배반한 모압을 응징한다. 엘리사가 골짜기에 물을 가득 채우고 연합군이 승리하게 한다. 이는 인간에게는 기적이나 하나님께 작은 일이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하나님이 엘리사에게 말씀하시며 미리 알려주신 것은 무엇인가요? (16-17) 답 : 하나님은 엘리사에게 백성이 바람도 보지 못하고 비도 보지 못하지만, 이 골짜기에 물이 가득해져 백성과 가축들ㅇ 마시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당시 비와 바람이 있어야 계곡에 있는 웅덩이에 물이 차게 되는 데, 이들이 없이 물이 채워졌음은 하나님이 하신 일이다. 그들에게는 놀라운 기적이었다. 이 일은 오직 하나님이 하신 일임을 보여준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현실 앞에서 불안해하고 하나님 말씀을 의심한 적이 있다면 어떤 경우였나요? 그럴 때 주님이 내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답 :. 엘리사의 말씀은 이스라엘 연합군에게 불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순종하며 웅덩이를 팠더니 다음날 물이 가득히 고이는 기적을 경험했다. 우리도 은혜를 맛보려면 믿음의 순종이 요구된다. 노아나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나갈 때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한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패배할 위기에 몰린 모압왕은 전세 역전을 위해 어떻게 행동하나요?(26-27) 답 : 모압왕은 전쟁에서 패배할 위기에 그모스 신의 도움을 얻고자, 자신의 왕위를 이을 맏아들을 성 위에서 번제물로 드린다. 이러한 반인륜적인 악행(레18:21)을 보신 하나님이 격노하셔서 연합군은 큰 충격을 받고 퇴각하게 된다.  사 례 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2: 내가 의지하며 위안받는 우상 같은 대상, 내 삶에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대상이 있다면 누구(무엇)인가요? 답 : 모압왕은 전쟁 패배라는 풍전등화의 위기에 숭배하는 우상 그모스에게 맏아들을 번제로 드리는 악독한 행위를 한다. 오늘날 세상에서 이와 유사한 일이 있다. 보험금을 타려고 일부러 교통사고를 내고, 유산을 차지하려고 부모를 살해한다. 돈이라는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의 악행이다.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순종하며 살아가야 하겠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마음에 새길 말씀: “이것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작은 일이라 여호와께서 모압 사람도 당신의 손에 넘기시리니” (왕하 3:18)

말씀 다지기: 인생에 어떤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을 의지하여 말씀에 순종하고 놀라운 일을 경험하며 살아요.

기도: 1) 광야 같은 세상 속에서 마른 골짜기에도 물을 채우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기적을 경험하게 하소서. 주님을 향한 믿음과 순종의 삶으로 영적인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