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벧전 2:11-25, 고난 중에도 순종함이 복이라 (생명의 삶, 6/4, 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관리자 0 400 06.03 23:58
베드로전서 말씀으로 은혜를 받으시고 삶에 적용하며 사세요.
벧전 2:11-25, 고난 중에도 순종함이 복이라 (생명의 삶, 6/4, 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11.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12.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18.사환들아 범사에 두려워함으로 주인들에게 순종하되 선하고 관용하는 자들에게만 아니라 또한 까다로운 자들에게도 그리하라  19.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20.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21.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22.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23.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25.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찬송/449장, 예수 따라가며 복음 순종하면 우리 행할 길 환하겠네 주를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를 주가 늘 함께하시리라/ 해를 당하거나 우리 고생할 때 주가 위로해 주시겠네 주를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를 주가 안위해 주시리라/ 남의 짐을 지고 슬픔 위로하면 주가 상급을 주시겠네 주를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를 항상 복 내려 주시리라/주를 힘입어서 말씀 잘 배우고 주를 모시고 살아가세 주를 의지하며 항상 순종하면 주가 사랑해 주시리라 (후렴)의지하고 순종하는 길은 예수 안에 즐겁고 복된 길이로다 아멘

배경 이해 : 성도는 육체적인 정욕을 제어하고 선한 행실을 보여야 한다. 선을 행함으로 고난받고 참는 것은 하나님 앞에 아름답다. 그리스도도 성도를 위해 고난받으셔서 그분 자취를 따라오게 하셨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베드로는 이 땅에서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성도들에게 뭐라고 권면했나요? (11) 답 : 사도 베드로는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고 권면한다. 그는 성도가 전쟁하듯 맞서 싸워야 하는 세상에서 천국 외국인이요 천국 나그네이기에 육체의 정욕을 평생 계속해서 제어하라고 권면한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나의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육체의 정욕은 무엇이며, 이를 제어하고 극복하기 위해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답 : 육체의 정욕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지 못하도록 그 관계를 방해한다. 이는 자기 중심주의와 이기심 등 악한 본성이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 성령 하나님의 능력과 예수님의 생명과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며 실천해가면 영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주인에게 부당하게 고난받는 사환들을 향해 베드로는 뭐라고 권면했나요? 그들이 그래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9-20) 답 : 사도는 부당하게 고난받아도 하나님을 의식함으로 슬픔을 참고 순종하라고 권면한다. 하나님은 이런 태도를 인정하시고 기쁘게 받으신다. 나아가 선을 행함으로 고난받고 참으면 하나님이 아름다운 일로 여기신다.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위해 불의하게 많은 고난을 받으셨으나 참으시고 인내하신 예수님을 기억하며 끝까지 인내하여 하늘의 큰 상을 받게 됨을 기억하자.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2: 공동체에서 부당한 일을 겪을 때, 특히 윗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일까요? 답 : 부당함에 맞서 싸우지 말고 하나님을 생각하며 윗사람에게 순복하며 구원을 이루어가라. 예수님이 우리를 속죄하시기 위해, 우리 보다 더 부당하게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음으로 생각하면 잘 감당할 수 있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마음에 새길 말씀: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벧전 2:12) 

말씀 다지기: 천국 시민인 성도는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 안의 영원한 기쁨을 위해 선한 일에 항상 힘쓰고, 예수님을 본받아 선행 중에 고난받으면서 하늘 상급을 바라보며 살라.

기도: 1)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고 불신자에게도 선행을 행하게 하소서. 2) 십자가 고난을 이기신 생명의 예수님을 믿고 그의 발자취를 따라 살아 천국 상급 받게 하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