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왕상 22:13-28, 말씀따라 참 되게 사는 성도 (생명의 삶, 5/29, 수)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관리자 0 387 06.03 23:57
열왕기상 말씀으로 은혜를 받으시고 삶에 적용하며 사세요.
왕상 22:13-28, 말씀따라 참 되게 사는 성도 (생명의 삶, 5/29, 수)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13.미가야를 부르러 간 사신이 일러 이르되 선지자들의 말이 하나 같이 왕에게 길하게 하니 청하건대 당신의 말도 그들 중 한 사람의 말처럼 길하게 하소서  14.미가야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것 곧 그것을 내가 말하리라 하고  15.이에 왕에게 이르니 왕이 그에게 이르되 미가야야 우리가 길르앗 라못으로 싸우러 가랴 또는 말랴 그가 왕께 이르되 올라가서 승리를 얻으소서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왕의 손에 넘기시리이다  16.왕이 그에게 이르되 내가 몇 번이나 네게 맹세하게 하여야 네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진실  한 것으로만 내게 말하겠느냐  17.그가 이르되 내가 보니 온 이스라엘이 목자 없는 양 같이 산에 흩어졌는데 여호와의 말씀이 이 무리에게 주인이 없으니 각각 평안히 자기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18.이스라엘의 왕이 여호사밧 왕에게 이르되 저 사람이 내게 대하여 길한 것을 예언하지 아니하고 흉한 것을 예언하겠다고 당신에게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19.미가야가 이르되 그런즉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의 만군이 그의 좌우편에 모시고 서 있는데  20.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누가 아합을 꾀어 그를 길르앗 라못에 올라가서 죽게 할꼬 하시니 하나는 이렇게 하겠다 하고 또 하나는 저렇게 하겠다 하였는데  21.한 영이 나아와 여호와 앞에 서서 말하되 내가 그를 꾀겠나이다  22.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어떻게 하겠느냐 이르되 내가 나가서 거짓말하는 영이 되어 그의 모든 선지자들의 입에 있겠나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꾀겠고 또 이루리라 나가서 그리하라 하셨은즉  23.이제 여호와께서 거짓말하는 영을 왕의 이 모든 선지자의 입에 넣으셨고 또 여호와께서 왕에 대하여 화를 말씀하셨나이다  24.그나아나의 아들 시드기야가 가까이 와서 미가야의 뺨을 치며 이르되 여호와의 영이 나를 떠나 어디로 가서 네게 말씀하시더냐  25.미가야가 이르되 네가 골방에 들어가서 숨는 그 날에 보리라  26.이스라엘의 왕이 이르되 미가야를 잡아 성주 아몬과 왕자 요아스에게로 끌고 돌아가서  27.말하기를 왕의 말씀이 이 놈을 옥에 가두고 내가 평안히 돌아올 때까지 고생의 떡과 고생의 물을 먹이라 하였다 하라  28.미가야가 이르되 왕이 참으로 평안히 돌아오시게 될진대 여호와께서 나를 통하여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이다 또 이르되 너희 백성들아 다 들을지어다 하니라

찬송/425장,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고요한 중에 기다리니 진흙과 같은 날 빚으사 주님의 형상 만드소서/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주님 발 앞에 엎드리니 나의 맘속에 살피시사 눈보다 희게 하옵소서/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병들어 몸이 피곤할 때 권능의 손을 내게 펴사 강건케 하여 주옵소서/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온전히 나를 주장하사 주님과 함께 동행함을 만민이 알게 하옵소서 아멘

배경 이해 : 이스라엘의 악한 왕 아합이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여 참 선지자를 핍박함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기회를 선용하지 못하고 심판을 자초한다. 핍박이 있어도 미가야 선지자는 참된 예언을 선포한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아합왕이 전쟁을 할지 말지에 관해 진실하게 말해 달라고 하자, 참 선지자 미가야는 어떻게 대답했나요? (17) 답 : 그는 “온 이스라엘이 목자(왕) 없는 양(백성)같이 산에 흩어졌는데 여호와의 말씀이 이 무리에게 주인(왕)이 없으니 평안히 자기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셨나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는 죽음의 위기 속에도 진리의 말씀을 선포한다. 하지만 왕은 승리를 장담하는 400명의 거짓 선지자의 말을 따라 전쟁에 나가 죽음을 맞이한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어떤 사람의 말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인지, 거짓 영의 현혹이나 속임수인지 어떻게 분별할 수 있을까요? 답 :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한 것인지 아닌지가 최고의 기준이다. 참 선지자나 사도나 제자들은 이 말씀만 전했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철로 뿔들을 만들어 이스라엘 왕의 승리를 예언한 시드기야는 미가야의 예언을 듣고 어떻게 반응했나요? (24, 참조 22:11) 답 : 1) 거짓 선지자 시드기야는 하나님의 영이 자신을 떠나 어디로 가느냐며 교만함을 표현한다. 2) 참 선지자 미가야가 참된 예언을 하자, 그의 뺨을 때리며 자신을 정당화하려 한다. 이런 교만과 혈기, 폭력은 거짓 선지자임을 증거한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2: 나를 적대시하거나 모욕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 성도로서 보일 합당한 반응은 무엇인가? 답 : 미가야처럼 상대방의 폭력이나 교만한 행동에 대해 보응하지 말고, 기도하며 온유함으로 대하면 된다. 예수님도, 바울도 말씀하신다(마 5:44, 롬 12:19-20). 각자 사례를 나누자.

마음에 새길 말씀: “이제 여호와께서 거짓말하는 영을 왕의 이 모든 선지자의 입에 넣으셨고 또 여호와께서 왕에 대하여 화를 말씀하셨다.”(왕상 22:23) 

말씀 다지기: 참 진실의 말은 하나님의 말씀뿐임을 알고 그 말씀에 순종하며 살도록 하자.

기도: 1) 하나님 말씀에 순종함으로 주님이 주시는 생명과 평안을 누리게 하소서. 2) 악인의 공격이나 핍박에 대해 주님의 십자가 고난을 묵상하며 온유하게 기도하며 대하게 하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