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상 17:1-16, 믿고 순종하여 은혜를 누리라 (생명의 삶, 5/15, 수)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열왕기상 말씀으로 은혜를 받으시고 삶에 적용하며 사세요.
왕상 17:1-16, 믿고 순종하여 은혜를 누리라 (생명의 삶, 5/15, 수)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1.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되 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 말이 없으면 수 년 동안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2.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3.너는 여기서 떠나 동쪽으로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고 4.그 시냇물을 마시라 내가 까마귀들에게 명령하여 거기서 너를 먹이게 하리라 5.그가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하여 곧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머물매 6.까마귀들이 아침에도 떡과 고기를, 저녁에도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그가 시냇물을 마셨으나 7.땅에 비가 내리지 아니하므로 얼마 후에 그 시내가 마르니라 8.○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9.너는 일어나 시돈에 속한 사르밧으로 가서 거기 머물라 내가 그 곳 과부에게 명령하여 네게 음식을 주게 하였느니라 10.그가 일어나 사르밧으로 가서 성문에 이를 때에 한 과부가 그 곳에서 나뭇가지를 줍는지라 이에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그릇에 물을 조금 가져다가 내가 마시게 하라 11.그가 가지러 갈 때에 엘리야가 그를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네 손의 떡 한 조각을 내게로 가져오라 12.그가 이르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떡이 없고 다만 통에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 뿐이라 내가 나뭇가지 둘을 주워다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 13.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한 개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14.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15.그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그와 엘리야와 그의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16.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 같이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찬송/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딴 근심 있으랴/십자가 밑에 나아가 내 짐을 풀었네/그 두려움이 변하여 내 기도되었고/전날의 한숨 변하여 내 노래 되었네/내 주는 자비하셔서 늘 함께 계시고/내 궁핍함을 아시고 늘 채워 주시네/(후렴) 주님을 찬송하면서 할렐루야 할렐루야/내 앞길 멀고 험해도 나 주님만 따라가리 아멘
배경 이해 : 북 이스라엘의 아합왕 때, 우상숭배와 불순종으로 하나님의 벌로 3년간의 극심한 가뭄을 경험하게 된다. 이때 엘리야 선지자를 총해 회개를 촉구하고 믿고 순종할 것을 말씀한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엘리야가 북 이스라엘의 아합왕은 만나 예언하며 경고한 것은 무엇인가? (1) 답 :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두고 맹세하면서, 하나님 말씀이 없으면 수년 동안 이스라엘에 비도 이슬도 있지 않을 것이라고 선포했다. 하나님의 선지자 엘리야는 극심한 가뭄 속에도 까마귀를 통해 떡과 고기를 공급받으면서 지낸다. 이는 하나님만이 참 신이고, 이스라엘과 왕이 섬기는 풍요의 신 바알은 거짓 신임을 보여준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우상 사이에서 갈등한 경험, 하나님의 참되심과 우상의 헛됨을 깨닫고 죄의 길에서 돌아선 일이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답 : 아합왕 시대에 하나님의 참 선지자 엘리야는 하나님은 살아계시나 우상은 헛된 것이라 선포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세상의 것을 우상으로 섬긴다. 우리는 우상숭배의 비참한 결말을 경고하며, 하나님의 말씀과 뜻을 바로 알고 실천하도록 힘쓰자.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엘리야가 사르밧 과부에게 떡 한 조각을 요청하며 전한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14) 답 : 하나님은 믿음으로 순종한 과부의 가정에 은혜를 부어주신다.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통 안의 가루가 떨어지지 않겠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예수님도 이 과부의 순종과 믿음을 칭찬하셨다(눅 4:26).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2: 지금 내 삶 가운데 하나님의 돌보심과 보호하심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하나님은 내게 어떤 믿음과 순종을 원하실까? 답 : 사르밧의 과부는 가뭄 중에도, 엘리야가 요청한 먹을 것을 드린다. 그 순간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지한 온전한 믿음으로 순종한 것이다. 하나님은 엘리야와 과부와 가족을 살리는 생명의 기적을 베푸신다. 우리도 믿음으로 순종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는 사람이 되자. 각자 사례를 나누자.
마음에 새길 말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왕상 17:14)
말씀 다지기: 17장에서 우상숭배로 죄를 분별하지 못하는 아합왕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선포하는 엘리야 선지자를 본다. 한 과부는 극심한 가뭄 중에도 믿음으로 순종하여 하나님의 보호와 공급의 복을 누린다. 우리도 믿음으로 순종하여 그의 은혜를 누리자.
기도:1) 내 안에 있는 우상을 버리고 참되신 하나님만 경외하게 하소서. 2)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고 그 말씀을 믿고 순종하여 은혜를 누리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