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왕상 12:12-20, 역사의 주관자 하나님 (생명의 삶, 5/2, 목)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관리자 0 649 04.30 04:16
열왕기상 말씀으로 은혜를 받으시고 삶에 적용하며 사세요.
왕상 12:12-20, 역사의 주관자 하나님 (생명의 삶, 5/2, 목)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12..삼 일 만에 여로보암과 모든 백성이 르호보암에게 나아왔으니 이는 왕이 명령하여 이르기를 삼 일 만에 내게로 다시 오라 하였음이라  13.왕이 포학한 말로 백성에게 대답할새 노인의 자문을 버리고  14.어린 사람들의 자문을 따라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니라  15.왕이 이같이 백성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 일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여호와께서 전에 실로 사람 아히야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에게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심이더라  16.온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말을 왕이 듣지 아니함을 보고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 이새의 아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라 하고 이스라엘이 그 장막으로 돌아가니라  17.그러나 유다 성읍들에 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르호보암이 그들의 왕이 되었더라  18.르호보암 왕이 역꾼의 감독 아도람을 보냈더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쳐죽인지라 르호보암 왕이 급히 수레에 올라 예루살렘으로 도망하였더라  19.이에 이스라엘이 다윗의 집을 배반하여 오늘까지 이르렀더라  20.온 이스라엘이 여로보암이 돌아왔다 함을 듣고 사람을 보내 그를 공회로 청하여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으니 유다 지파 외에는 다윗의 집을 따르는 자가 없으니라

복음송/은혜, 모든 것이 은혜 은혜 은혜/한없는 은혜/내 삶에 당연한 건 하나도 없었던 것을/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아멘
 
배경 이해 : 12장부터 이스라엘의 분열왕국과 왕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솔로몬의 불순종과 타락으로 결국 아들 때에 분열되고 유다왕국도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순종할 때 복이 임하고 불순종하면 화가 임하게 됨을 보여준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르호보암 왕은 사흘만에 그의 앞에 나아온 여로보암과 모든 백성에게 어떤 말을 했나요?(14) 답 : 왕은 “내 아버지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하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전갈의 독처럼 무섭고 강한 가시가 돋친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리라”라고 말했다. 왕은 백성을 배려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전하고 그 뜻대로 살도록 인도하지 못하고, 더 탄압했던 것이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아첨하는 말이나 자기 욕망에 사로잡혀 일을 그르친 적이 있나요? 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답 : 르호보암 왕처럼 백성의 형편을 살피지 못하고, 젊은 모사들의 아첨하는 말을 따르거나 자기 욕망에 사로잡혀 일을 그르치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하나님의 지혜로 바른 것을 분별하고, 아첨하는 말이나 자기 욕망 아닌 깊이 기도하고 주의 말씀과 뜻을 따라야 하겠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성경은 백성의 요청을 거절한 르호보암왕의 결정이 누구에게서 비롯되었다고 하나요? (15) 답 : 이 사건은 강제 노역과 중한 세금 부과를 게속 하겠다는 왕의 공표이지만, 근본 원인은 하나님의 계획에 의한 것이다. 즉 이 일은 하나님께로 말미암은 것이며, 하나님이 전에 여로보암에게 하신 말씀을 이루고자 함이다. 그의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이기도 하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적용과 나눔2: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인정할 때, 인생과 세상을 대하는 나의 마음이나 시각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답 :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할 때, 1) 나의 삶의 주도권을 하나님께 내어 맡기며 두려움과 염려가 아닌 평안을 누린다. 2) 주의 뜻을 묻고 순종하는 일에 대한 내적 확신이 있다. 3) 세상과 역사를 하나님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주의 일하심을 발견한다. 4) 주의 나라를 위한 사명과 중복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각자 사례를 나누자.

마음에 새길 말씀: “왕이 이같이 백성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 일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여호와께서 전에 ... 여로보암에게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심이더라.”(왕상 12:15).”(왕상 12:15)

말씀 다지기: 하나님이 나와 가정과 교회와 나라를 주관하시는 분임을 인정하고, 어떤 상황에도 말씀에 순종하며 믿음의 길을 갈 수 있다.

기도:1) 나의 뜻과 욕심이 아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을 선택하게 하소서. 2) 모든 역사의 주관자가 하나님이심을 인정하고 헌신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 T)626) 264-2011,12. HOMEPAGE: 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오전11:45 새벽기도:5:30am(화-금) 토요일 성경연구 : 오전 10:3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