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약2:1-13,하나님의 시선, 우리의 존재(생명의 삶, 1/3 본문) *새해에 주의 은혜가!

관리자 0 801 2023.01.03 09:07
약2:1-13,하나님의 시선, 우리의 존재(생명의 삶, 1/3 본문) *새해에 주의 은혜가!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2:1,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2.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3.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 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발등상 아래에 앉으라 하면 4.너희끼리 서로 차별하며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5.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 하지 아니하셨느냐 6.너희는 도리어 가난한 자를 업신여겼도다 부자는 너희를 억압하며 법정으로 끌고 가지 아니하느냐 7.그들은 너희에게 대하여 일컫는 바 그 아름다운 이름을 비방하지 아니하느냐 8.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9.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10.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12.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13.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배경 이해 : 믿음과 행위의 일치를 강조하며, 교회에서 차별하지 말고 외모 아닌 존재 자체를 보시는 하나님의 시선을 갖고 신앙생활을 하는 새해가 되자.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행함있는 믿음을 강조하는 야고보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사람을 어떻게 대하라고 권면했나요? (1-4) 답 : 아름다운 옷을 입은 부자든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자든 겉모습으로 판단하지 말고, 또 서로 차벼라거나 악한 생각을 따라 판단하지 말라고 권면한다. 세상에서는 부자와 가난한 자, 옷을 입은 정도로 차별을 하지만, 교회는 외모로 차별대우 하지 말고,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의 시선으로 모든 성도를 대해야 할 것이다.

적용과 나눔1 :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 사회적 배경이나 지위 등으로 내가 누군가를 판단하거나 차별한 적이 있는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성도는 행함과 믿음이 일치해야 한다. 그런데 외관, 사회 배경이나 지위로 남을 판단하거나 차별하기가 쉽다. 저도 자신도 모르게 그렇게 하려고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예수님의 입장에서 생각하니 이것이 잘못임을 알고 동등하게 대하였다. 사람을 외모나 눈에 보이는 것으로 차별한 적이 있는지 서로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야고보는 ‘네 이웃을 네 몸(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최고의 법과 ‘사람 차별하는 일’ 어떻게 연결지었나요? (8-11) 답 : 사람을 차별하는 것을 죄를 짓는 것이며, 율법은 차별하는 사람을 범죄자로 판정한다. 우리는 이웃을 차별하지 않는 소극적 사랑에 그치지 말고, 이웃을 긍휼히 여기며 다른 사람의 어려운 사정을 도와주는 적극적 사랑을 실천하도록 해야 하겠다.

적용과 나눔2: 다른 사람의 어려운 사정을 알고 긍휼히 여겨 이웃 사랑을 실천한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답: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약간의 선물을 주면서 간절히 기도해 준 적이 있다. 고통스런 사람을 방문하여 함께 식사하면서 위로 격려 기도하며 용기와 새 힘으로 일어나게 했다. 혼자서 두 자녀를 키우는 가정을 위해 기도하고 구제헌금을 드리기도 했다. 사례 나누자.

말씀 다지기: 외모 아닌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안에서 모두에게 긍휼과 사랑을 베풀도록 하자.
기도: 1) 사람을 볼 때 외모로 차별하지 말고, 사랑과 긍휼로 보게 하소서. 2)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행동이 삶 속에 나타나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네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약 2:1)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오전11:45(교회); 주일Youth &College Worship 및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주일유초등부/준비중, 주일 한글교실/준비중, 수요일예배/오후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나눔방/수오후6:30(온라인); 새벽기도회/오전5:30(화-금) (야고보서 강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