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QT나눔–삿12:1-15,공동체 연합과 바른 리더십(생명의 삶,8월 24일 본문)

관리자 0 298 09.01 07:30
QT나눔–삿12:1-15,공동체 연합과 바른 리더십(생명의 삶,8월 24일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1.에브라임 사람들이 모여 북쪽으로 가서 입다에게 이르되 네가 암몬 자손과 싸우러 건너갈 때에 어찌하여 우리를 불러 너와 함께 가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우리가 반드시 너와 네 집을 불사르리라 하니 2.입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와 내 백성이 암몬 자손과 크게 싸울 때에 내가 너희를 부르되 너희가 나를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지 아니한 고로 3.나는 너희가 도와 주지 아니하는 것을 보고 내 목숨을 돌보지 아니하고 건너가서 암몬 자손을 쳤더니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 손에 넘겨 주셨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오늘 내게 올라와서 나와 더불어 싸우고자 하느냐 하니라 4.입다가 길르앗 사람을 다 모으고 에브라임과 싸웠으며 길르앗 사람들이 에브라임을 쳐서 무찔렀으니 이는 에브라임의 말이 너희 길르앗 사람은 본래 에브라임에서 도망한 자로서 에브라임과 므낫세 중에 있다 하였음이라 5.길르앗 사람이 에브라임 사람보다 앞서 요단 강 나루턱을 장악하고 에브라임 사람의 도망하는 자가 말하기를 청하건대 나를 건너가게 하라 하면 길르앗 사람이 그에게 묻기를 네가 에브라임 사람이냐 하여 그가 만일 아니라 하면 6.그에게 이르기를 쉽볼렛이라 발음하라 하여 에브라임 사람이 그렇게 바로 말하지 못하고 십볼렛이라 발음하면 길르앗 사람이 곧 그를 잡아서 요단 강 나루턱에서 죽였더라 그 때에 에브라임 사람의 죽은 자가 사만 이천 명이었더라 7.입다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육 년이라 길르앗 사람 입다가 죽으매 길르앗에 있는 그의 성읍에 장사되었더라 8.그 뒤를 이어 베들레헴의 입산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더라 9.그가 아들 삼십 명과 딸 삼십 명을 두었더니 그가 딸들을 밖으로 시집 보냈고 아들들을 위하여는 밖에서 여자 삼십 명을 데려왔더라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칠 년이라 10.입산이 죽으매 베들레헴에 장사되었더라 11.그 뒤를 이어 스불론 사람 엘론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십 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더라 12.스불론 사람 엘론이 죽으매 스불론 땅 아얄론에 장사되었더라 13.그 뒤를 이어 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압돈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더라 14.그에게 아들 사십 명과 손자 삼십 명이 있어 어린 나귀 칠십 마리를 탔더라 압돈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팔 년이라 15.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압돈이 죽으매 에브라임 땅 아말렉 사람의 산지 비라돈에 장사되었더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에브라임 사람들은 입다가 암몬 자손을 치러갈 때 자신들을 부르지 않았다고 시비를 겁니다. 입다는 어떻게 반응했나요?(1-3)
  답 : 입다는 암몬자손과 싸우러 나갈 때 에브라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오히려 에브라임 사람들이 그 싸움에 동참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에브라임 사람들은 암몬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둔 입다와 길르앗 사람들을 시기하여 시비를 걸었다. 결국 입다와 길르앗 사람들은 에브라임과 싸워 그들 4만 2천 명을 죽이게 됩니다. 동족간의 싸움으로 비극적인 모습입니다. *8장에서 에브라임 사람들은 기드온에게 시비를 걸다가 그때는 기드온의 유순한 대답으로 잘 해결되었다. 우리는 시기하여 우리에게 시비를 거는 사람에게 기드온처럼 하는가, 아니면 입다처럼 하는가?

적용과 나눔1 : 1) 어려운 일은 회피하면서 승리의 영광만 차지하고 싶어하지는 않나요? 2) 내가 공동체의 과업에 적극 동참할 일은 무엇인가요?
  답 : 1) 그렇게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도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2)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함께 협력합니다. 함께 교회와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며 섬기고 도웁니다. 말씀으로 위로하고 격려합니다.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서 함께 극복해나갑니다. 운전을 못하시거나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을 도와주고, 라이드도 해주고 취미생활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젊은 가정을 위해서도 상담이나 필요한 도움을 해 드리며, 주님의 공동체, 예수님의 몸인 교회를 세우고 새하늘과 새땅에 들어가 영생 복락을 함께 누릴 영적인 가족 공동체로 여기며 이 땅에서도 함께 천국을 이루어가도록 힘씁니다.

관찰과 묵상 2 : 성경은 사사 입산과 압돈의 삶을 어떻게 묘사하나요? (8-10, 13-15)
답 : 베들레헴의 입산은 7년간 이스라엘의 사사로 있었고, 아들 30 명과 딸 30 명을 두었으며, 딸들을 밖으로 시집보내고 아들들을 위해 30명의 여자를 데려왔습니다. 이는 전쟁을 피하기 위해 이방민족과 정략결혼을 한 것으로 비신앙적인 모습입니다. 에브라밈의 압돈은 8년간 사사로 있었는데, 아들 40명과 손자 30명을 두었고, 어린 나귀 70 마리를 탔습니다. 이는 그 시대가 평안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민족과 백성을 위해 섬겼다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적용과 나눔2 : 믿음의 하강곡선이 아닌 상승 곡선을 그리기 위해 영적 긴장감을 유지할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사사기는 참된 왕이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 소견에 옳은 데로 행함으로(우상숭배를 비롯한 죄를 반복함) 믿음의 하강곡선을 그리게 되었음을 말해줍니다. 반대로 여호수아서는 믿음의 상승곡선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여호수아 시대처럼 상승곡선을 그리기 위해 믿음과 말씀으로 무장하여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야 하겠습니다. 오직 매사가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하며, 항상 기뻐하고 쉬지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 세상과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고, 성령 안에서 새 사람으로 거듭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늘 겸손으로 이웃을 위해 기도하고, 사랑의 나눔으로 건강하고 복된 섬김의 공동체를 만들어나가야 할 것입니다.

기도 제목
 1)교회와 공동체가 각자의 사명을 다하며,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게 하소서
 2) 평안의 시기를 보낼 때일수록 하나님의 말씀에 자신을 비추어보며 더욱 겸손하게 하소서. 아멘.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40 명
  • 오늘 방문자 108 명
  • 어제 방문자 173 명
  • 최대 방문자 1,008 명
  • 전체 방문자 572,275 명
  • 전체 게시물 2,157 개
  • 전체 회원수 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