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QT 나눔 - 롬 4: 9-17, 이신칭의와 아브라함의 믿음 (생명의 삶)

관리자 0 4,076 2020.07.29 12:12
QT 나눔 - 롬 4: 9-17, 이신칭의와 아브라함의 믿음 (생명의 삶)

1.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아브라함은 어느 때에 의롭다고 인정받았나요? (9-10, 참조, 창 15:6, 17:24)

    답 :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기 전에 하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 할례는 17장에 나오고, 믿음으로 의롭다고 인정을 받은 때는 15장에 나온다.

 적용과 나눔 : 구원의 조건으로 믿음보다 행위(공로)를 강조하면 어떻게 될까요?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받은 자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답 : 행위로 구원을 얻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행위로 구원을 얻는다면 인간이 자랑하게 된다. 하지만 구원의 주도권은 하나님에게 있지, 인간은 이 문제에 있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을 아는 데서 시작된다.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받은 자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므로 감사하며 하나님을 위해 살아야 한다.
 
 관찰과 묵상 2 : 아브라함과 그 후손이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는 약속은 어떤 이유로 주어졌나요? (11-13)
                이 약속은 무엇을 의미하나요?(16)

            답 : 이 약속은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습니다.
                  이는 율법에 속한 자뿐 아니라, 믿음에 속한 자(그리스도인)에게도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는 은혜를 베푸심을 의미한다.

 적용과 나눔 : 내 인생에서 믿음의 변환점이 된 말씀이나 사건은 무엇인가요?     
              아브라함의 신앙 여정에서 깨달은 바가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답 : 아브라함에게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함을 받는 순간이 중요하다. 또한 모리아산에서 죽었다 생각한 이삭이 살게 된 사건에서 부활의 주님을 보게 된 것이 큰 변환점이 된다.
        우리도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받은 것이 생애 큰 변환점이 되었다. 또한 죽었다 생각한 아들을 다시 부활의 선물로 받은 아브라함처럼 부활의 주님을 믿는, 부활신앙으로 사는 삶이 놀라운 변화를 주었다.

  기도
  1) 신앙의 연수가 더해지더라도 나의 공로나 행위를 내세우지 않게 하소서.

  2) 아브라함의 믿음을 이어받은 믿음의 상속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