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2:13-23, 말씀과 함께 복된 한 주간 보내세요. 피할 길을 내리라(생삶,1/15,목)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말씀과 함께 복된 한 주간 보내세요. 피할 길을 내리라(생명의삶,1/15,목)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Hymn/546,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성령 인도 하는대로 행하며/주님품에 항상 안식 얻으며/약속믿고 굳게 서리라 굳게 서리 영원하신 말씀 위에 굳게 서리 굳게 서리 그 말씀 위에 굳게 서리라 아멘
Focus & 말씀 열기 : 하나님은 약속을 성취하기 위해 택하신 이를 보호하신다. 본문을 함께 읽는다.
마2:13-23...13...“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15...“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19.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20.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21.요셉이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니라 22...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23.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1) 동방 박사들이 떠난 후, 주님의 사자가 요셉의 꿈에 나타나 전한 말씀은 무엇인가요?(13) 2) 이는 구약 성경의 어떤 말씀을 성취하기 위한 것인가요?(15)
답 1) 헤롯 왕이 아기를 죽이려 함과 애굽으로 피하라는 말씀을 전했다. 헤롯 왕은 자기 외에 다른 왕을 상상할 수 없었다. 그래서 왕으로 나신 아기를 색출하기 위해 베들레헴과 그 부근에 사는 두 살 이하 유아 학살 명령을 내린다.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 예수님과 가족을 애굽으로 피신하게 하신다. 2) 15절은 호11:1(“이스라엘이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냈거늘”)을 성취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출애굽 사건을 연상시킨다. 즉 노예로 살던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것처럼, 예수님도 애굽에서 이스라엘로 돌아오게 된다는 호세아 선지자의 말씀을 성취한 것이다. 예수님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해방될 새 출애굽(구원 사역)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는 예수님의 순종과 우리 위한 십자가 고난을 통해 우리가 죄에서 해방될 것임을 보여준다.
관찰과 묵상2 : 애굽에서 돌아온 요셉 가족은 왜 나사렛으로 갔나요?(19-23)
답 : 요셉은 고향 베들레헴으로 돌아가고자 했으나, 아켈레오 왕이 두려워했다. 그때 꿈에서 주의 지시를 받았고, 또 선지자(시22:6-8, 사11:1,53:2-3, )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 나사렛으로 갔다. 당시 나사렛은 낙하된 지역이었고 경멸과 무시의 대상이었다. 이는 갈릴리로 간 것은 메시야가 사람들에게 멸시를 받고 거절당한다는 말씀을 이루기 위함이다. 예수님은 ‘가지’를 의미하는 ‘나사렛’ 사람으로서 새가 깃들이는 안식과 소망을 제공하실 것이다(마11:28).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참 소망과 위로를 누리는 것을 감사합시다.
적용과 나눔: 1) 위기 순간에 하나님이 피할 길을 마련해 주신 적이 있나요? 2)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님을 신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나누어 보세요.
답 : 1) 하나님은 우리 인생의 위기를 감당하게 하시고 피할 길을 주신다(고전10:13 참조). 다윗이 십여 년 동안 사울 왕을 피해 다니던 시절, 엄청난 위기 속에서 하나님이 피할 길을 마련해 주신 것을 여러 번 경험했다(삼상30:6). 저도 크고 작은 위기 속에서 하나님이 피할 길을 주셔서 넘어갔다. 감사할 뿐이다. 2) 위기의 순간에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확신하며 두려움보다 믿음을 갖도록 합시다. 예) 위기의 순간에 걱정과 두려움에 갇히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겠습니다(시23:4,52:5,57:1). 힘들어서 견딜 수 없을 만큼 괴로울 때 선하신 하나님이 제 길을 인도하실 것을 신뢰하겠습니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마음에 새길 말씀: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마2:23)
말씀 다지기: 아기 예수님이 죽음의 위기 순간에 하나님 안에서 안전하셨듯, 피할 길을 주시거나 극복하게 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말씀에 순종할 때 가장 안전하다.
기도: 하나님, 고난 중에 가장 의지하고 붙들어야 할 것이 하나님 말씀임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화려함을 따르는 세상에서 가난한 마음으로 주님을 바라보게 하소서. 위기의 순간에 걱정과 두려움에 갇히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게 하소서. 어떤 상황이든 피할 길이나 믿음을 주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