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5:1-16, 복받은 자여(생삶,1/20,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말씀을 묵상& 적용하면서 복된 한 주간 보내세요. 복받은 자여(생명의삶,1/20,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Hymn/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이 저희의 것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있네 위로를 받을 것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땅을 기업으로 받겠네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저희 배부를 것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긍휼히 여김 받겠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컫네/의를 위하여 핍박 받는자 천국이 저희 것이라 내게도 주소서 내가 복을 받기 원하네 오 내 주여 주소서 아멘
말씀 열기 : 예수님은 우리에게 복을 주시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가르쳐 주시는 분이시다.
마5:1-16...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13.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14.너희는 세상의 빛이라...16.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말씀 나누기/ 예수님은 새언약의 공동체인 제자들의 모임, 하나님 나라 백성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을 가르친다. 5-7장을 산상수훈이라고 부른다. 그 중에 본문은 1-12절은 8복의 말씀이다.
관찰과 묵상 1 : 예수님은 어떤 사람에게 ‘복이 있다’고 선언하셨나요?(3-12)
답 심령이 가난한 자, 애통하는 자, 온유한 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긍휼이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화평하게 하는 자, 의를 위해 박해받은 자 등 8 가지가 복이 있다고 하셨다. 여기서 복은 물질의 풍요, 세상의 성공 등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서 얻는 영적인 만족과 기쁨의 상태를 의미한다. 즉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는 성도에게 주어지는 하늘의 복, 영적인 복이다. 천국을 소유하고, 주님의 위로를 받게 되고, 주님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되고, 의에 배부르게 된다. 또 주님의 긍휼히 여김을 받고,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고, 천국을 소유하게 된다. 이 복을 누리며 사시길 축복한다.
관찰과 묵상2 : 예수님은 제자들이 ‘세상의 소금과 빛”이라고 하셨다. 소금과 빛의 역할은 각각 무엇인가요? 답 : 소금은 부패를 방지하고, 성결(출30:35), 음식의 양념, 제사의 제물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성도는 다양하게 세상을 유익하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빛은 어두운 곳을 밝힌다. 빛이신 하나님과 그리스도 안에서 사람 앞에 그 빛을 비춰서 착한 행실을 보고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해야 한다.
적용과 나눔: 소금과 빛의 특징을 생각할 때, 공동체 안에서 나는 어떤 일로 소금과 빛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소금은 '내면적이고 희생적인 일로, '내가 양보하여 공동체를 살리는 일에 가깝고, 빛은 외면적이고 선포적인 것으로, '나를 드러내어 하나님을 보여주는 일'에 가깝다. 소금의 역할은 공동체 안에서 누군가의 아픔에 공감하며 함께 울어주는 것, 험담이 시작될 때 화제를 돌리거나 침묵하는 것, 갈등 상황에서 먼저 사과하고 손해 보는 것, 모임 후 뒷정리나 청소 등 궂은 일을 하는 것 등이다. 빛의 역할은 남에게 소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 다가가 밝게 인사하고 칭찬하는 일, 공적인 자리에서 바른 의견을 용기 있게 제안하는 일, 소외된 지체를 찾아가 대화에 끼워주는 일 등이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마음에 새길 말씀: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5:16)
말씀 다지기: 성도는 8복의 원리를 따라 참되고 복된 삶을 누리며 살고, 소금과 빛으로 살아 하나님을 드러내야 한다.
기도: 하나님, 여덟 가지 복으로 하늘 백성의 복된 길을 보여주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만이 이 복을 주시는 분임을 깨닫고, 주 안에서 참된 만족을 누리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을 따라 소금처럼 희생하며 맛을 내며 살고, 빛처럼 선한 행실로 예수님을 보여주는 삶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