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수15:13-19, 믿음으로 도전하라(생명의삶,12/08,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관리자 0 14 11:08
말씀과 함께 복된 한 주간 보내세요. 믿음으로 도전하라(생명의삶,12/08,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Hymn/384, 나의 갈 길 다 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내 주안에 있는 긍휼 어찌 의심하리요 믿음으로 사는 자는 하늘 위로 받겠네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하리라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하리라 아멘
말씀 열기 :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해 믿음으로 구할 때 약속된 복을 얻을 수 있다. 

수15:13-19. 13.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가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을 유다 자손 중에서 분깃으로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주었으니 아르바는 아낙의 아버지였더라...18.악사가 출가할 때에 그에게 청하여 자기 아버지에게 밭을 구하자 하고 나귀에서 내리매 갈렙이 그에게 묻되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니 19.이르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네겝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여호수아가 갈렙에게 준 분깃(기업)은 무엇인가요?(13, 참조14:12-15)
 
답 : 갈렙은 85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고 믿음의 삶을 선택했다. 그는 그 약속을 의지하여 “헤브론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14:12)라며 여호수아에게 요구했다. 이는 하나님이 주신 약속을 성취하는 일이다. 갈렙은 40년 전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14:9, 민14:24)이 변하지 않았음을 확신했다. 그렇다. 하나님의 약속은 영원히 불변하다. 그 약속을 믿고 나아가는 믿음의 사람을 통해 반드시 이루어진다. 결국 여호수아는 거인족 아낙 자손의 땅 헤브론을 갈렙의 분깃으로 주었다. 갈렙은 그 거인들을 쫓아내고 그 땅에 정착한다. 

적용과 나눔1 : 하나님이 내게 차지하고 다스리도록 주신 영역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답 : 하나님은 85세의 갈렙에게 헤브론 땅을 주셨다. 우리 각자에게도 차지하고 다스리도록 영역을 주신다. 내가 누리는 모든 것은 하나님이 줄로 재어 주신 영역이다(시16:5,6). 우리도 갈렙처럼 주님의 약속의 말씀을 의지하여 구하고 찾고 두드리자. 하나님의 뜻 안에서 하나님의 때에 우리에게 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 일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시는 분이시다(빌4:19).     

관찰과 묵상2 : 아버지 갈렙에게 네겝 땅을 받은 악사는 또 무엇을 요구했나요? 갈렙은 딸의 요청에 어떻게 반응했나요?(18-19)
답 : 네겝은 광야요 건조한 지역이다. 그 땅에 정착하는 데 필요한 것은 샘물이다. 악사는 아버지 갈렙에게 샘물을 요구했다. 이에 갈렙은 윗샘과 아랫샘을 딸 악사에게 주었다. 그들은 생명과 복의 상징인 샘을 얻어 생명을 누리며 하나님 나라의 삶을 살았던 것이다. 남편 옷니엘은 갈렙의 믿음의 유산을 계승하여 새로운 영적 리더로 세워졌다. 후에 그는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40년간 나라를 평안하게 이끌었다(삿3:9-11).       

적용과 나눔2: 갈렙의 믿음은 딸 악사에게도 전달되었다. 다음 세대가 하나님의 약속을 확장하고 누리도록 나는 어떤 본을 보일 수 있을까요? 
답 : 갈렙의 성숙한 믿음이 자녀에게 전달된 것처럼, 부모는 자신의 신앙을 말과 행위로 보여주게 된다. 모든 신앙 부모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적용하고 사는 삶, 예배와 섬김의 삶, 작은 일에도 기도하는 삶, 하나님과 교회에 충성하는 삶,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삶,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 누구에게나 친절한 삶 등을 본으로 보여주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마음에 새길 말씀: “이르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네겝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수6:20)/

말씀 다지기:  하나님은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순종하는 믿음으로 다음 세대에게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며 복의 통로가 되는 갈렙과 같은 사람을 지금도 찾으신다. 
 
기도: 하나님, 나이와 환경을 뛰어넘어 전능하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태산 같은 문제도 넘어설 수 있도록 도우소서. 받은 은혜와 복을 혼자 누리지 않고 더 많은 사람에게 흘려 보내는 통로로 살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적극적으로 구하고, 받은 복을 남에게 유통하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