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민30:1-16, 서원은 신중히, 이행은 신실히(생삶, 5/28,수) *예수부활 내부활 우리 부활! 출라비스타장로교회

관리자 0 1,551 05.27 13:08
민수기 말씀 묵상 후, 복되게 사세요. 민30:1-16, 서원은 신중히, 이행은 신실히(생삶, 5/28,수) *예수부활 내부활 우리 부활! 출라비스타장로교회

Hymn/135장 : 어저께나 오늘이나 어느 때든지 영원토록 변함없는 거룩한 말씀 믿고 순종하는 이의 생명되시며 한량없이 아름답고 기쁜 말일세 어저께나 오늘이나 영원무궁히 한결같은 주 예수께 찬양합시다 세월 지나고 변할지라도 영원하신 주 예수 찬양합니다 아멘.

민30:1-16, 1.모세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수령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니라 2.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결심하고 서약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그가 입으로 말한 대로 다 이행할 것이니라 ... 15.그러나 그의 남편이 들은 지 얼마 후에 그것을 무효하게 하면 그가 아내의 죄를 담당할 것이니라
Focus: 서원은 하나님 앞에서 신중하게 해야 하며 신실하게 이행해야 합니다.

마음&말씀 열기: 한 주간의 삶과/QT/감사 제목을 나누며 마음문 열기, 본문 읽기. 본문은 여성의 서원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규례를 다룬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1 : 하나님께 서원했거나 결심하고 서약한 자에게 하나님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명령하셨나요? (1-2)
답 : 서원이나 결심한 서약을 깨뜨리지 말고 입으로 말한 대로 다 이행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서원은 의무나 강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서원한 것은 지켜야 하고 이행할 의무가 있습니다(신23:23).
적용과 나눔1 : 내가 하나님께 서원(약속)했다가 지키지 못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그 이유와 함께 나누어 보세요.
답 : 서원은 대개 급박할 때 하는데, 지켜야 할 것이다. 한나가 아들을 주시면 바치겠다고 서원하여 첫 아들 사무엘을 하나님께 드렸다. 바울도 헌신을 다짐하며 그대로 했다(행18:18). 대학교 졸업을 앞두고 진로를 위해 기도하는 중에 목회자로 헌신하며 서원했는데 지금까지 40여년 잘 지키고 있다. 대개 서원을 했다가 바쁘고 힘들어서,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서원을 실천하면 하나님이 도우시고 인도해주신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관찰과 묵상2 : 하나님은 어떤 경우에 아내의 서원 불이행에 대한 책임을 남편이 감당하게 하셨나요? (15)
답 : 하나님은 남편이 아내의 서원을 듣고 별말 없다가 얼마의 시간이 흐른 후에 그것을 무효하게 하는 경우 남편이 아내의 죄를 담당하게 하셨습니다. 이는 당시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여인들이 함부로 서원했다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다.

적용과 나눔2: 하나님 앞에서 순수한 마음으로 헌신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과시하려고 내가 무리해서 헌금하거나 봉사하는 경우는 없나요? 
답 : 사사 입다는 경솔히 서원했다가 자기 딸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삿11:30-40, *평생 독신으로 헌신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서원은 자기 과시용이나 남발할 것이 아니다. 지킬 수 있는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인지 잘 생각해야 한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마음에 새길 말씀: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결심하고 서약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그가 입으로 말한 대로 다 이행할 것이니라.”(민30:2)

말씀 다지기:  하나님은 약속을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도 지키지 못할 서원은 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서원한 것은 어려워도 지키면 하나님이 도와주신다.

기도: 신실하신 하나님, 변함없이 모든 것을 지키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우리도 신중하게 서원하게 하시고, 서원한 것은 잘 지킬 수 있도록 힘과 능력을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