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13-12-20, 넓고 넓은 사랑을 보이신 예수님 감사합니다(생삶, 2/17,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 생명!
요한복음 말씀을 묵상한 후, 나누면서 은혜롭게 사세요. 요13-12-20, 넓고 넓은 사랑을 보이신 예수님 감사합니다(생명의삶, 2/17,월)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 생명! (출라비스타장로교회)
Hymn/620, 예수 더 알기 원하네 크고도 넓은 은혜와 대속해주신 사랑을 간절히 알기 원하네/성령의 감화 받아서 하나님 말씀 배우니 그 말씀 한 절 한 절이 내 맘에 교훈되도다 (후렴)내 평생의 소원 내 평생의 소원 대속해 주신 사랑을 간절히 알기 원하네
12-20, ... 14.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15.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 18.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초점 : 참된 성도는 자신을 배신하는 제자까지도 사랑하신 예수님의 넓고 넓은 사랑을 본받습니다.
배경 이해 : 예수님은 잡히시기 전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시며 사랑으로 섬기셨습니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최후의 만찬 도중에 예수님이 직접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이유는 무엇인가요?(15) 답 : 예수님이 주와 스승으로서 제자들에게 행한 것같이, 제자들도 직접 목격한 대로 동일하게 실천하도록 하시려고 모범을 보이셨습니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적용과 나눔1 : 예수님이 보여주신 사랑을 내 삶의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나누어 보세요. 답 : 수련회에서 몇 번 세족식(발 씻겨주는 일)을 실천하면서 예수님의 사랑을 새롭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으로 이웃을 품고 나가도록 합시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관찰과 묵상2 : 예수님은 자신이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아신다고 하시면서, 구약 성경의 어떤 말씀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셨나요? (18) 답 : 시 41:9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는 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이는 친구이자 신하인 아히도벨이 다윗 왕을 배신하고 압살롬을 도왔던 사건인데,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배신하는 예표입니다. 서로 사례를 나눕시다.
적용과 나눔2: 깊이 신뢰하던 사람에게 배신당한 적이 있다면 그때 어떻게 대응했는지, 지금 그에 대한 마음은 어떠한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예수님도 열두 제자 중 신뢰하던 한 명에게 배신당하셨습니다. 다른 제자들도 다 도망가 버렸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도 이런 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때 예수님을 신뢰함으로 담담하게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마음에 새길 말씀: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요13:15)
말씀 다지기: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라고 하신 예수님은 몸소 원수까지도 사랑하며 실천하셨습니다. 우리도 묵묵히 주님의 길을 가면 주님이 도와주실 것입니다.
기도: 몸으로 실천하며 모범을 보여주신 예수님의 사랑을 본받아 살게 하소서. 실천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도 예수님을 바라보며 믿음으로 넓은 사랑을 실천하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