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20:11-15,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보라(생명의삶,12/26, 목)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관리자
0
2,777
2024.12.27 04:06
요한계시록 말씀을 묵상한 후, 나누면서 은혜롭게 사세요. 계20:11-15,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보라(생명의삶,12/26, 목) *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20:11-15,
11.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Hymn/27, 빛나고 높은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주 예수 얼굴 영광이 해 같이 빛나네 해 같이 빛나네/영 죽을 나를 살리려 그 영광 떠나서 그 부끄러운 십자가 날 위해 지셨네 날 위해 지셨네/나 이제 생명 있음은 주님의 은혜요 저 사망 권세 이기니 큰 기쁨 넘치네 큰 기쁨 넘치네 아멘
배 경 이 해 : 18장에서 바벨론(세상 나라)이 멸망하고, 19장은 예수께서 재림하시고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하십니다. 그리고 20장에서 이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세상을 심판하십니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요한이 환상 가운데서 본 하나님은 어디에 앉아 계시나요?(11) 답 : 크고 흰 보좌(대백보좌) 위에 앉아 계신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과 주권과 통치와 영광을 의미합니다(4-5장). 당시 세상의 중심은 로마 황제의 보좌라고 생각했으나, 하나님이 온 세상의 주관자요 통치자이심을 보여줍니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적용과 나눔1 : 하나님이 온 세상과 내 마음을 다스리신다는 사실을 언제, 어떤 경우에 깨닫게 되는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사탄은 이를 속이고 세상 권세를 두려워하고 의지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온 우주의 진정한 통치자는 하나님이십니다. 본문의 요한이나 이사야 6장에서 이사야도 우리에게 이를 보여줍니다. 그들처럼 유배 중이나 왕이 죽는 슬픈 상황 속에서 이를 깨닫게 됩니다. 큰 질병 속에서 나음 받거나 불의의 사고 속에서 살아날 때 깨닫기도 합니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관찰과 묵상2 : 보좌 위에 앉으신 이 앞에 펼쳐져 있는 ’책들‘과 또 ’다른 책‘은 각각 무엇을 가리키나요?(12) 답 : 많은 ’책들‘은 죽은 자들의 행위가 기록된 것이고, ’다른 책‘(하나)은 생명책을 가리킵니다. 전자는 심판을 위한 것이고 후자는 참된 성도의 구원을 보증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예수님의 피로 의로워져 구원과 영생을 누리게 됩니다. 사례를 나눕시다.
적용과 나눔2: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에 따라 심판받는다는 말씀을 들을 때, 나는 어떤 마음이 드는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최후 심판 때에 생명책에 기록된 성도는 영원한 천국에서 주님과 함께 살 것이다. 그러나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는 영원한 불못(지옥)에 들어갈 것입니다. 우리 성도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포도나무에 붙은 가지처럼 예수님과 연합된 삶을 살아가도록 해야 합니다. 각자 사례를 나눕시다.
마음에 새길 말씀: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계20:11)
말씀 다지기: 온 세상의 통치자요 심판주이신 하나님을 경외하며 주님과 연합된 삶을 살아가는 신실한 성도로 살아갑시다.
기도: 사랑의 하나님, 내 인생의 주인이심을 고백하며 주님만 의지합니다. 마지막 심판을 기억하며 예수님과 동행하고 연합한 삶을 살아가도록 성령이여 도와주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