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6:9-13, 출16:4, 빌4:19,요6:48-51,잠30:7-9 이렇게 기도하라 (주님의 기도 강해 3)
마 6:9-13, 9.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출 16:4, “그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빌4:19,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풍성한대로 너희 모든 쓸것을 채우시리라
요6:48-51, 48.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49.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50.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51.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잠30:7-9,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daily bread)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설교>
주기도문 중 오늘은 하늘의 뜻이 땅에도 이루소서,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기도의 말씀을 듣는다.
1. 아버지의 뜻이 땅에도 이루어지소서. 한 청년, 매일 성경을 펼쳐서 손가락으로 처음 집히는 말씀을 하나님이 그날 주시는 뜻이라 생각했다. 어느 날 성경을 펼치고 손가락을 눌렀다. 마 27:5,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 매우 놀랐다. 하나님이 실수하셨나 하면서 한 번 더 시도했다. 눅 10:37. “...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이제 큰 일 났다. 그러나 정신을 가다듬고 ‘삼 세판’ 한다. 큰 기대를 가지고 성경을 펼치고 손가락을 찍었다. 요 13:27이었다. “...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결국 그는 하나님의 뜻을 찾으려다가, ‘속히 자살하라’는 말씀을 듣고 마음이 상하여 다시는 성경도 보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주님의 뜻을 이루는 길은?
1) 주님의 뜻을 알라. 주님의 뜻인 주님의 생각과 계획, 소원이 이루어지길 기도하라. 주님의 뜻은 그 뜻을 기록한 성경에 있다. 성경을 열심히 읽고 듣고 배우고 묵상하고 적용하라. 롬 12:1-2, “...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엡 5: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빌리 선데이 목사님이 계셨다. 그는 어린 시절, 목사님의 말씀을 순종했다. “매일 15분씩 말씀을 들으라(성경 읽기). 매일 15분씩 하나님과 이야기하라(기도). 매일 15분씩 하나님에 대해 이야기하라(전도). 매일 15분씩 희생적인 사랑의 행동을 보이라(사랑 실천). 그러면 너는 훌륭한 하나님의 종이 될 것이다.” 그는 평생 이 말씀을 실천했다. 매일 60분 헌신하는 생활! 얼마나 멋진가? 내 욕망, 내 의지, 내 소원도 중요하나, 하나님이 내 인생을 통해 이루시는 귀한 뜻을 위해 남은 인생을 바칠 수 있길 바란다.
2) 예수님이 하신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며 살라. 예수님은 우리 삶의 모범이시다. 예수님은 오로지 아버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사셨다. 요 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요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예수님이 결정적으로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구하였던 기도는 겟세마네 기도이다. 눅 22:42,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십자가에 내던지시면서까지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셨다. 빌 2:8, 예수님은 죽기까지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셨다. 예수님의 관심사는 언제나 자신의 뜻이 아닌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것이었다. 우리의 관심사도 늘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예수님이 하신 3 가지 중요한 뜻이 있다. “나는 이것을 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왔노라.”
① 전도하는 일이다. 막 1:38, “..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② 섬기는 일이다. 막 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③ 진리를 증언하는 일이다. 요 18:37,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3) 이제 우리 아버지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살자. “하나님, 나를 주님의 뜻대로, 주님의 도구로 사용하소서. 내 인생, 내 삶을 하나님께 드리오니 받아주시옵소서.” 다니엘의 세 친구는 오직 하나님 뜻에 순종하며 우상숭배하지 않아 풀무불에 들어갔으나 하나님이 살려주시고 존귀하게 하셨다(단 3장). *A. 폴라드는 렘 18:3,4에 큰 감동을 받았다. “하나님은 토기장이, 나는 진흙, 그런데 내가 이렇게 만들어 달라고 강청했구나. 하나님 회개하오니, 용서해 주세요.” 그는 펜을 들어 시를 써내려갔다. 이 시가 찬송으로 탄생했다. 찬송가 425장, “